식탁의 길

식탁의길식탁의 길
마일리스 드 케랑갈 지음, 정혜용 옮김 / 열린책들 / 2018년 5월

그야말로 먹방 시대다.

tv를 틀기만 하면 너도나도 먹기를 주저하진 않는 패널들, 그 다양성의 뒤에는 요리라는 것이 필수다.

 

특히 셰프라고 불리는 사람들의 손놀림과 재료의 선택 기준, 한정된 식재료를 가지고 다양하게 연출하는 음식의 세계를 보노라면 군침이 흘러나온다.

 

그래서 그런지 요즘엔 셰프란 직업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많다.

시대의 흐름에 따라 전문적인 자신만의 길을 찾고자 노력하는 사람들 중에는 이러한 요리의 세계에 입문하는 사람들이 많은 만큼 이 책에서 나오는 주인공 또한 이런 범주에 속한다.

 

경제학을 전공했지만 요리의 세계에 발을 내딛는 모로의 시선을 통해 세계 각국의 식당들을 찾아다니는 과정과 그 속에서 어울려 살아가는 모습들이 집중하게 만든다.

 

겉으로 보기엔 화려한 경력에 가려서 셰프의 세계를 선망의 대상으로도 볼 수 있지만 그들이 재료를 선택하고 음식에 대해서 고민하는 과정, 작가는 이들의 모습들을 하나도 놓치지 않고 섬세하게 표현해 놓았다.

 

 

베를린의 케밥을 시작으로 파리의 전통 식당, 최고의 식당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미슐랭 별을 단 레스토랑, 아시아의 미식의 나라로 통하는 태국과 그 옆의 나라인 미얀마까지..

 

고된 노동에 속한다고도 할 수 있는 요리사의 세계를 들여다볼 수 있는 책이자 자신이 뜻하는 바대로 하나씩 이루어나가려는 성장의 이야기이기도 하다.

 

그래서 그런지 다양한 요리의 이름과 그 재료들, 특히 그 조리과정을 읽노라면 한번 시식하고픈, 그래서 그 나라를 방문하다면 굳이 미식가를 자처하지 않더라도 꼭 가보고 싶다는 마음이 들게 한 책이다.

 

전작인 <살아 있는 자를 수선하기>를 통해 감동적인 이야기를 풀어놓은 바 있지만 이번의 내용은 상반된 것으로 또 다른 새로운 느낌을 전달해 준다.

 

복잡하지 않은 간결하고도 깔끔한 문장력, 화려한 셰프들도 있지만 생계형 요리사들을 다룬 글들이 더 인상적으로 다가온 책이다.

 

 

식탁의 길”에 대한 2개의 생각

  1. 데레사

    요즘은 TV만 틀면 쿡방, 먹방인데 그래도 그 프로들이 신이나는건
    저도 먹는걸 좋아하기 때문입니다.
    친구도 세프 사위를 보았는데 자랑이 이만저만이 아니에요. 옛날에는 그닥 알아주는
    직업이 아니었지만 지금은 각광받는 직업이지요.
    이 책은 구해지면 한번 읽어보고 싶어요.

    응답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