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1.2

고양이[세트] 고양이 1~2 세트- 전2권
베르나르 베르베르 지음, 전미연 옮김 / 열린책들 / 2018년 5월

기상천외한 소재를 통해 인간의 욕망과 그릇된 욕구에 일침을 가하는 작가의 새로운 신작이다.

 

첫 만남이었던 개미의 강렬함 때문이었을까? 그 이후에도 여전히 그의 작품을 사랑하는 독자의 한 사람으로서 이번에 접한 고양이란 작품은 또 하나의 경고를 울려준 작품이다.

 

사람의 인식이 아닌 고양이의 시점으로 그려진 책은 나쓰메 소세키의 작품을 연상시키기도 하지만 그와는 다른 현재의 인류의 그릇된 행동과 모습들을 그렸다는 점에서 시대의 흐름을 느끼게 한다.

 

파리에 살고 있는 암고양이 바스테트는 인간인 집사가 틀어놓는 TV 화면과 골목마다 울리는 총성으로 인해 안락함이 점차 무너짐을 느끼게 된다.

 

이웃인 옆집에 살고 있는 고양이 피타고라스를 우연히 알게 되고 친구가 되는데, 이 피타고라스는 고양이라고 하기엔 너무나 많을 것을 알고 있는 인간들과 유사한 생각하는 인지를 갖고 있다.

 

알고 보니 인간들이 행했던 실험대상의 고양이였고 때문에 인간사회에 대해 바스테트보다 훨씬 유리한 입장에 놓인 고양이란 사실을 알게 된다.

 

이러한 유대관계는 파리 전역에서 벌어지고 있던 극렬 종교집단이 행하는 과격시위와 전쟁이 선포되면서 전시상황에 이르게 되고 이후 고양이는 페스트를 일으키는 쥐떼들을 피해 다른 곳으로 피신하려는 계획을 세우게 된다.

 

그러려면 인간의 도움이 필요한 상황, 인간의 곁에 오래 머물렀지만 소통을 할 수 없었던 바스테트는 과연 이러한 난관을 극복하고 자신들이 원하는 목적을 성취할 수 있을까?

 

저자의 독특한 관찰자 시점의 탁월한 시선들을 여전히 필력을 통해 발휘가 된다.

인간의 자신감의 도태에 빠진 전시상황과 그에 맞물리는 이기주의에 빠져 행해지는 극단적인 선택들, 평온하던 도시 자체가 한순간에 전시상황으로 바뀌는 모습들은 현재의 인류 전역에서 벌어지는 세태들을 그려낸다.

 

동물의 시선으로 그려진 작품이기에 더욱 읽는 과정에서 느끼는 부끄러움은 우리 인간들이 어떻게 살아가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하나의 상징이라고 생각된다.

 

끝없는 인간의 탐욕과 절제를 모르는 이기심, 종교적인 것에 부합된다고 생각되는 일렬의 극렬행동들을 비웃듯 저자는 고양이인 동물이 어떻게 우리 인간들의 세상을 바라보는지를 통해 우리들의 반성을 요구하는 한편 결코 희망을 놓쳐서는 안된다는 글도 포함한다.

 

그렇기에 저자의 기존 작품들도 그렇지만 미래를 지향해 나가는 우리 인간들의 삶, 그 근원의 밑바닥을 이루는 양심적인 희망은 아직도 있다는 뉘앙스를, 그렇기에 이 작품을 통해 또 한 번 우리 인간들의 잘못된 부분들을 반성해 볼  수 있는 책이란 생각이 든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