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에서 24시간 살아보기

 

로마표지 로마에서 24시간 살아보기 – 2000년 전 로마인의 일상을 들여다보는 생활 밀착형 문화사
필립 마티작 지음, 이정민 옮김 / 매일경제신문사 / 2018년 6월

역사라는 시. 공간에서 다루어지는 사실들은  권력자들의 시선에서 바라 본 글들도 생동감이 있지만 민초들의 삶을 통해 바라보는 사실이 더욱 사실적으로  다가올 때가 있다.

 

특히  역사라는 이름 앞에서 많은 서적들이 나오고 있는 가운데 ‘로마’라는 이름은 읽는 책들마다 외면할 수 없는 유혹을 느끼게 되는 한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이 책은 그런 점에서 민초들의 삶을 24시간 집중 조명하면서 다룬 하루의 생활을 다룬다.

 

우리가 지금 생각하는 첫 하루의 시작점이 되는 시간대와는 달리 로마의 시간은 순찰대원들이 밤을 책임지는 시간인 (0:00~1:00)부터 첫출발이다.
로마 각 골목마다 돌게 되는 시간들을 통해 지금도 그 모습들을 볼 수 있는 여러 사람들의 행동, 이후 순찰시간이 지나면서 본격적으로 하루를 시작하는 근면 성실한 직업군의 다양성을 통해 하루를 고단하게 살아가는 사람들의 모습을 그린다.

 

일찍 일어나는 새가 모이를 먼저 먹는다는 근거, 누구보다 교통체증을 피하기 위해 집을 나서는 수레꾼을 비롯해 영화나 드라마에서 볼 수있는 상류층의 여인들이 머리 치장을 해 주는 어자 노예, 빵 제빵사, 일찍 결혼해서 보통 10여 명의 아이를 낳지만 아이가 제대로 자신의 생명을 이어나가기 위한 조건인 시간을 채우지 못한 채 죽는 일이 다반사인 일상의 생활들, 그 가운데 여전히 모성애로 가득 찬 엄마의 모습은 시간이 흘러도 그 영속성은 이어지고 있다는 감동을 받는다.

 

학생의 신분으로서 공부하기 싫어하는 마음들(^^), 로마 특유 제도의 하나인 후견인과의 관계는 역사서에서 다뤘던 부분들보다 종속 될 수밖에 없는 한계들, 무녀들이나 매춘녀, 향신료의 이점 때문에 어려움을 극복하고 배나 육로로 나서는 상인들의 활동들은 서로의 관계는 없지만 시간별로 그들의 직업군에 따른 삶의 생생한 현장 보고처럼 느껴진다

 

 

로마 매충

 

거대한 로마 제국이 탄생하기까지 많은 일들이 있었지만 특히 이 책에서 다루는 서기 137년경의 로마는 여전히 지금의 우리들이 자신에게 주어진 일을 통해서 열심히 살아가고 있는 것처럼 마치 복제된 인간처럼 같은 모습과 생각들을 갖고 있었다는 공통점을 발견하게 되는 책이다.

 

그때나 지금이나 여전히 삶을 굴레는 돌아가고 그 돌아가는 굴레 속에서 과거의 로마라는 시대를 살아간 사람들의 모습이 재미와 역사의 번외적인 상식, 사회적인 시선들을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책이란 생각이 든다.

 

로마에서 24시간 살아보기”에 대한 2개의 생각

  1. 데레사

    로마릍 다룬 책은 어떤 내용이든 읽기 좋아합니다.
    영화 로마의 휴일과 시오노 나나미의 로마인이야기는
    지금도 심심 하면 보거든요.
    이 책도 재미 있을것 같아요.

    응답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