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지 감자껍질파이 북클럽

건지감자건지 감자껍질파이 북클럽
메리 앤 섀퍼.애니 배로스 지음, 신선해 옮김 / 이덴슬리벨 / 2018년 7월

한 권의 책과의 만남도 인연이 있기 때문에 읽는 것이고 그 인연으로 인해 또 다른 느낌의 책을 연속적으로 접하게 됨으로써 읽는 즐거움을 느끼게 되는 경우가 있다.

 

우연찮게 집어 든 이 책과의 인연은 바로 다른 책으로 연이어 이어졌고 그런 때문인지 오랜만에 다시 접해보는 편지체 형식의 글이 더욱 반갑게 느껴진다.

 

책 제목이 기타 다른 다른 책들처럼 와 닿지는 않았지만 그 속 내용은 정말 감동적이고 깊은 여운을 남긴다.

아마 올해 영화 개봉에 맞춰서 개정판으로 다시 나온 것만 봐도 그렇고 내겐 이 책이 세 번째 읽는 것이기에 다른 책들과는 좀 다르게 읽게 된 책-

 

전쟁이 참혹하고 인간들이 저지르는 일들 중에서 생각하기조차도 하기 싫은 것임은 두말할 필요도 없지만 이 책의 배경이 된 세계 제2차 대전이 끝난 1946년을 배경으로 그  속에서 피어난 사람들의 감동적인 이야기들은 전쟁이란 것을 인식하지 못하게 만든다.

 

소설 속의 주인공인 줄리엣의 직업은 영국의 인기 작가이자 칼럼니스트이다.

어느 날 그녀는 채널 제도에 있는 건지 섬에 사는 한 남자로부터 편지를 받게 되는데, 이 사람이 속한 클럽 이름이 바로 책 제목인 ‘건지 감자 껍질 파이 북클럽’이다.

 

‘도시’ 란 이름을 가진 그 남자는 줄리엣이 소장했던 책을 갖고 있다며 작가의 다른 작품을 구할 수 있는 곳을 알려달라는 편지를 보낸 것이 인연이 되어 줄리엣과 서신 교류가 이어진다.

 

제2차 세계대전 당시 독일 점령하에서 5년의  세월을 견딘 건지 섬사람들, 생각만 해도 무척 암울하고 희망조차 보이지 않을 것 같은 분위기의 시대지만 책은 그런 분위기를 일쇄하고 보다 적극적이고 따뜻한 영감과 서로 돕고 살아가는 마을 사람들의 우정과 사랑을 부드러운 시선으로 그려낸다.

 

소설이 주인공인 줄리엣, 출판사 발행인 시드니, 절친한 친구 소피, 그 밖에 건지 섬사람들 간의  주고받은 서신만으로 책 내용을 다룬 이 책은 책을 통해 모든 역경을 이겨내고 그런 가운데 진정한 사랑하는 사람을 만나고 행복을 이루는 이야기까지 , 시종 전쟁이란 분위기를 느낄 수조차 없을 정도의 유쾌함을 지니게 한다.

 

실제 저자의 이력은 이 책이 처녀작이자 마지막 작품이 됐다고 하는데서 더욱 안타까움을 금치 못하게 할 만큼 물자 부족과 전쟁이 주는 치열한 삶의 생존을 어떻게 이런 분위기로 바꾸면서 이끌어나갔는지에 대한 감탄을 금할 수가 없게 만든 책이다.

 

책을 통한 서로 간의 감정 교류와 그 이상의 무언가를 이룬 건지 사람들, 책을 읽을 때마다 똑같은 감정을 느끼게 하는 책, 언젠가 건지 섬을 방문해 보고 싶다는 간절한 소망을 갖게 하는 책이다.

 

 

건지 감자껍질파이 북클럽”에 대한 2개의 생각

  1. 데레사

    조선블로그에서 책 이벤트 공모를 한게 이 책이 처음이었어요.
    저도 당첨되어서 리뷰를 썼습니다만 제목과 다르게 재미 있게 읽었습니다.
    그 개정판이며 또 영화가 나오는군요.

    응답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