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의 잡지

조선잡지

조선의 잡지 – 18~19세기 서울 양반의 취향
진경환 지음 / 소소의책 / 2018년 7월

 

 

 

지난 시대를 들춰보는 맛, 특히 신분계급이 있었던 조선시대의 삶을 다룬 책들은 많은 재미와 지식을 준다.

책 제목에서 보듯 잡지란 말이 풍기는 뉘앙스에서처럼 알 수 있듯이 이 책은 신분제도가 엄격하게 구분되던 시대인 18~19세기를 다룬다.

 

근대로 넘어가기 전이라서 그런지 새삼 격동의 변화를 조금씩 느끼게 하는 사화. 문화적인  모습들이 흥미를 돋운다.

 

책의 기본으로 쓰인 내용은 유득공의 <경도잡지>을 중심으로 다룬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서자 출신의 유득공이 바라 본 서울 지역의 양반들의 모습은 19개의 소제목을 4개의 큰 제목으로 나누어서 다루고 있고 각 내용들마다 시대의 흐름 속에 양반들이 즐겼던 각양각색의 사회적인 체면과 옷차림새, 놀이, 이동수단, 풍류, 차, 담배들이 등장한다.

 

 

조선잡지1

 

특히 우리가 알고 있던 ‘결혼’이란 용어는 잘못 알고 있었단 점, 정식으로는 ‘혼인’이 맞단다.

‘혼’과 ‘인’에 담긴 뜻을 알고 나니 언어란 것이 시대적인 흐름에 편승에 약간씩 그 의미가 달라지는 경향도 있지만 인륜지대사인 결혼이란 제도에서는 이 단어를 신중히 써야 함을 일깨워준다.

 

 

양반들이 의복에 신경 쓰는 차림새와 머리에 쓰는 각종 이름들, 문방사우를 들여다보면 지금도 팬시 문구점에 들를 때마다 새로운 제품을 보고 호기심을 느끼며 물건을 구매하게 되는 나의 모습이 언뜻 비쳐 옛날이나 지금이나 관심분야가 있다면 이런 마음들은 여전히 변하지 않겠구나 하는 생각을 해보게 된다.

 

조선잡지2

 

 

기호식품은 또 어떤가?

차와 담배의 유래와 빠른 전파 속도, 특히 담배의 경우엔 부녀자까지 즐겨 피웠다니 그 영향이 얼마나 컸는지를 알 수 있게 한다.

 

 

책을 읽다 보면 그 시대의 풍속과 생활 패턴들, 특히 위 시대를 다룬 글들 속에는 양반들이 즐겼던 다양한 세태의 모습들을 볼 수 있었다는 점과 함께 점차 과소비처럼 여겨졌던 생활이 시대의 흐름으로 인해 소비 패턴이 점차 검소함으로 변함을 느끼게 되는 진행 과정을 알게 한다.

 

 

격동기라고 하면 격동기라고 할 수 있는 변화의 시대를 살다 간 양반들의 모습을 통해 미처 알지 못했던 그네들의 밀착취재를 연상시키는 이 글은 두고두고 읽어도 유익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책이란 생각이 든다.

 

                                                                                                                                

조선의 잡지”에 대한 4개의 생각

  1. 비풍초

    대한민국은 조선왕조를 이어받은 나라인양, 조선에 대해서는 많이들 이야기하고, 고려는 잘 몰라요.. 그리고 조선 얘기하면 허구한 날 양반 관련 이야기뿐이네요.. 이씨 가문이 500년 왕족으로 버틴 나라가 무어 자랑스럽다는 건지 모르겠습니다. 양반이 전체 인구의 10%나 되었을래나 모르겠네요..

    응답
    1. 나의 정원 글쓴이

      저도 책을 접하다보면 조선 이전에 대한 역사를 토대로 그린 책들이 그다지 많지 않다는 점이 안타깝게 여겨지는 부분입니다.
      앞으로 역사를 배우는 입장이나 배운 입장에서도 다양한 역사의 부분들을 다룬 책들이 많이 나왔으면 좋겠단 생각을 해봅니다.

      응답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