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실을 읽는 시간

진실을 읽는시간

진실을 읽는 시간 – 죽음 안의 삶을 향한 과학적 시선
빈센트 디 마이오 외 지음, 윤정숙 옮김 / 소소의책 / 2018년 8월

요즘 방송에서 다루는 드라마들 중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것 중의 하나가 시신을 둘러싸고 사망의 원인을 밝혀내는 수사물들이 아닌가 싶다.

 

이미 의학드라마도 많은 변주가 되어 독특한 캐릭터들의 등장이 이어지고 있지만 미드인 ‘본즈’나 ‘CSI’ 같은 것을 볼 때면 발전된 과학의 정도를 알 수 있고 드라마란 장르와 겹쳐 독자들에게 한층 재미를 부여해준다는 생각을 한다.

 

이 책은 실제  미국의 병리학자이자 의학박사로 국제적인 총상 전문가인 저자가 쓴 책이다.

이미 죽은 삶으로 돌아온 시체 앞에서 왜, 어떻게 죽었는지를 밝혀내는 직업인 만큼 죽은 사람과 연계된 가족들이나 그 밖에 연관된 모든 사람들에게도 영향을 끼칠 수밖에 없다는 책임감이 드는 직업이다.

 

책 속에는 죽음의 종류에도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 많은 원인들 중에서 가장 필요로 하는 하는 죽음의 방식이 의문사라는 점이다.

 

실제 사건인 10가지를 토대로 법의학자로서 사건에 대한 증인을 하는 과정 속에서는 죽은 사람보다 오히려 살아있는 사람들에게 영향을 끼친다는 점에서 어떤 자세로 죽음을 마주하고 그 죽음의 원인을 밝혀내야만 하는지에 대한 강한 책임의식이 돋보인다.

 

첫 장에서 소개되는 흑인 소년과 백인 자경단과의 충돌은 결국 흑인 소년의 죽음이란 결과, 백인이 살인 2급으로 기소되면서 법의학자가 밝혀내는 진실 한마디로 인해 유, 무죄가 번복이 된다는 점, 오히려 사건 본질보다는 사회적인 면으로 확대되어 분열의 조짐으로까지 번지는 사례들은 비단 미국만이 아닌 실제 어떤 사건의 본질을 앞에 두고 흐려지는 진실들의 과정이 가려지는 경우도 있다는 것을 경고하는 책이기도 하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고호의 죽음, 그 밖에 실제 큰 사건으로 비치는 각기 다른 사연들을 읽는 과정에서 느끼는 죽음과 마주하는 사람들의 책임감들이 과학의 발전과 함께 즐거움을 선사한다.

 

다만 한국도 마찬가지로 미국도 여전히 법의학자 양상에 대한 고민이 많음을 지적한 대목이 눈길을 끈다.

대부분  사람들은  사건의 해결에  필요한 법의학자의 필요성을 인정하지만 이러한 양성된 인재를 만들기까지의 과정과 대우 개선들은 고민거리가 될 수밖에 없는 현실성 지적은 많은 생각을 하게 한다.

 

드라마에서만 보던 범죄가 아닌 실제 범죄 실화를 다룬 책으로서 읽기 쉽고 인문도서로 가까이하기에도 좋은 책이다.

 

 

 

진실을 읽는 시간”에 대한 2개의 생각

  1. 데레사

    법의학, 우리사회에 꼭 필요하지만 사실 누가 알아주지도 않지요.
    과학수사 연구소에 가보면 매일 시체하고 씨름하는데 그 직업이야말로
    사명감 없이는 못합니다.

    이 책 기억해 두었다가 꼭 한번 읽어 볼려고요.

    응답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