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랑

역량역랑 – 김충선과 히데요시
이주호 지음 / 틀을깨는생각 / 2018년 8월

 

역사소설을 읽는 가장 큰 즐거움은 사실적인 시대적인 내용을 다룬 것이 있는가 하면 그와는 반대로 잘 알려지지 않은 어떤 사실을 중심으로 가공을 적절히 섞어 그 시대를 알게 되는 기쁨이 있다는 사실이다.

 

사실적인 역사를  다시 그 시대로 복원해 실존 인물들을 다룬 것이 정석에 맞는 역사소설이라면 단 한 줄만이 적혀 있는 어떤 내용만을 가지고 그것을 중심으로 이야기 확장을 해나가며 쓴 이야기는 더욱 흥미만점이다.

 

역사서에도 간략하게 남아 있는 김충선이란 인물, 항왜 출신자로서 뎃포 부대의 지휘자로 임진왜란 당시 조선에 몸담아 공을 세운 인물이다.

 

그런 그에 대한 일생을 작가는 역사적인 사료를 조사해 나가면서 부분적인 비어있는 공간들을 소설이란 장르에 힘을 덧대 새로운 창작물이자 전작인 ‘광해, 왕이 된 남자’이후 선보인 작품답게 그 시대 속으로 빨려 들어가게 한다.

 

저자의 상상력을 보탠 김충선이란 인물, 조선에서 태어났으나 역적 가문으로 몰리는 바람에 간신히 목숨을 부지하며 일본에 살아남은 아이, 당시 일본의 정세인 전국시대를 배경으로 용병부대 출신 소속 뎃포 부대 군인으로 살아가는 삶이 조명된다.

 

주군과 다이묘, 가신들이 서로 배신과 충성을 반목하며 실세를 다지는 오다 노부나가 외에  도요토미 히데요시, 도쿠가와 이에야스의 주도권 쟁탈 싸움들은 일본 역사를 들여다보는 계기를 제공함은 물론 이 가운에 사랑하는 여인과의 안타까운 이야기도 적절히 들어있어 전체적인 상황들이 한 편의 영화를 보는 듯한 느낌을 준다.

 

조선인으로서 일본이 일으킨 임진왜란에 참전하지 않을 수 없었던 사연, 다시 조선에 돌아와 자신의 모든 힘을 쏟아 뎃포 부대를 통해 역공을 펼치는 그의 활약은 이후 실제 임금에게 ‘김충선’이란 이름을 사사한다.

 

저자는 그가 항왜인으로서 돌아올 수밖에 없었던 과정을 나름대로 일본의 역사와 함께 보임으로써 한 인간이 자신에게 주어진 인생 역경을 이겨내는 과정, 실제 그의 업적을 기리며 위패가 대구 달성군에 있다는 사실들은 임진 당시 피 조인의 삶을 그린 역사책이 있다면 그와는 반대인 항왜인들의 존재도 있었다는 사실을 함께 비교해 볼 수 있는 책이었다.

 

김충선이란 인물에 대해 많이 알려진 것이 없다는 점이 아쉬움을 주지만 그런 반면 이런 상상의 토대로 그린 재밌는 역사 소설이 탄생했다는 것에서 위안을 삼을 수 있는 책이라고 생각한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