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양면 방화 사건 전말기

목양면목양면 방화 사건 전말기 – 욥기 43장 현대문학 핀 시리즈 소설선 5
이기호 지음 / 현대문학 / 2018년 8월

현대문학에서 출간하는 핀 문학 시리즈, 이번에 이기호 님의 작품이다.

 

유쾌하면서도 뒤끝이 아주 유쾌한 것만은 아닌, 어떤 의미인가를 되새겨보게 하는 작가인 만큼 이번 작품 또한 어떤 내용일까? 기대감이 크게 다가온 작품이다.

 

제목 그대로 목양면이라고 하는 마을에서 일어난 방화사건의 이야기를 다룬다.

목양면에 있는 교회에서 화재가 발생해 지하에 있던 목사와 그 밖에 몇 명이 사망하고  다친 사람들이 나온다.

 

책은 첫 장부터 사건을 목격한 자부터 교회란 건물과 인연을 맺고 있는 마을 사람들의 이야기를 중심으로 방화인지, 합선에 이은 사고인지를 밝혀내는 과정에 담긴 흐름을 이어간다.

 

최근직 장로가 세운 교회, 그가 누군가? 중학교사로서 성실한 종교인으로 살아가던 그는 자신의 아들인 최요한에게 목사직을 할 수 있게 교회를 바친 사람, 마을에서 존경을 받는 사람이다.

그런 그에게 아픈 사연이 있으니 아내와 아들 둘, 딸 하나를 교통사고로 먼저 보내고 재혼 후 낳은 아들이 요한이다.

 

그런 그가 상실감에 쌓여 하느님에게 갈 것을 맹세하던 날, 하나님의 목소릴 듣게 되고 이후 재혼하면서 새로운 삶에 살아가던 중 또 이런 불상사를 맞게 된 것인데, 책은 작은 마을이란 공간에서 벌어지는 각기 다른 시선들을 종합해보면서 방화 사건의 실제적인 진상을 밝히고자 하는 진행을 보이는 서술을 취한다.

 

저자는 성경에 나오는 ‘욥’이란 인물에 대해 생각하면서 썼다고 밝혔는데 옵은 아들이 죽지만 하느님에게 복종하는 사람으로 나오는 인물로  그가 자신의 발에 생긴 상처에는 오히려 하느님에게 다른 행동을 보였다는 데서 이 이야기를 썼다고 한다.

 

성경의 내용을 잘 알지 못하지만 책 속에 나오는 장로의 간증과 신앙에 대해 다룬 부분들은 하나님을 믿는 종교인이기 전에 한 인간으로서의 본능적인 행동의 결과물이란 사실, 자신의 원하는 것은 무엇일까를 고민했던 요한의 행보들은 하나님을 증인으로 내세우는 발상을 세우면서 하나님이 마치 살아있는 인간처럼 그려진다.

 

타인이 보기엔 심실 한 신자로서 간증을 통해 하느님의 사랑을 확인받았다고 하였으나 실제로 그 진실에 가까이 가보면 다른 상황이 있다는 이야기는 역시 이기호 작가만이 그릴 수 있는 설득력 있는 구성이란 생각을 하게 한다.

 

특히 시종 모른다고만 하는 하느님, 정말 하느님 맞아?라는 물음을 제시하게 하는 글들이 인간처럼 보이는 설정이라 이색적이었다.

 

 

책 속에 등장하는 인물들의 사연을 들여다보면  보통 인간들이 지니는 내면의 실상들을 화재라는 사건을 통해 신앙에 대한 믿음, 그보다는 우선시 되었던 생존 본능의 욕구들이 재밌으면서도 읽고 난 후에는 작가가 그린 이야기가 허구로만 느껴지지 않은 작품이다.

 

 

                                                                                                                                

목양면 방화 사건 전말기”에 대한 2개의 생각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