밥상 위에 차려진 역사 한 숟갈

밥상머리

밥상 위에 차려진 역사 한 숟갈 – 역사 속 한 끼 식사로 만나는 음식문화사의 모든 것
박현진 지음, 오현숙 그림 / 책들의정원 / 2018년 9월

 

 

인간이 섭취하는 음식물에는 역사와 긴밀한 연관관계가 있다?

 

이 책은 그런 점에서 많은 재미와 흥미를 느끼게 해 주는 책이다.

2015년 겨울부터 지금까지 연재해온 조선일보 인기 칼럼 ‘아하! 이 음식’ 중 45개의 베스트 칼럼을 한 권의 책으로 엮어 출간됐다.

 

많은 음식물들의 역사에 얽힌 이야기, 무심코 먹는 음식의 유래와 그 안에 담긴 제철 음식에 담긴 영양의 효과들은 각기 다른 챕터를 통해 알아가는 재미를 준다.

 

음식들 중에 인스턴트커피의 명칭에  대한 유래와 맛, 계절의 변화에 따른 음식의 변천도 가지 각색이라 싱싱한 식재료를 즉석에서 먹는 것도 있지만 묵은지, 김치처럼 익히고 삭히고 묵혀서 먹는 기막힌 별미의 세계를 느끼게 해주는 음식들의 잔치, 특히 해산물에 대한 이야기는 방송에서 배에 탄 리포터가 즉석에서 잡은 물고리를 회로 먹는 장면들을 같이 떠올리게 한다.

 

세계화의 추세에 맞게 많이들 찾는 한국 전통음식인 장 종류들, 특히  일본의 스시와 우리나라 가자미 식해가 비슷한 역사를 갖고 있다는 것, 치즈의 종류와 서양 국수인 파스타와 국수에 대한 이야기, 어릴 적 추석 때마다 먹었던 토란국에 대한 이야기들은 여전히 우리나라 고유 명절에 대한 이야기를 듣는 것 같다.

 

 

밥상머리1

 

우리나라뿐만이 아닌 세계인들의 공통 음식이라고 불러도 무방한 라면, 초콜릿의 유래까지 읽다 보면 만들어 보고 싶기도 하고 가까운 마트에 가서 사 먹고 싶게도  한다.

 

저자가 글에 쓴 그대로 글을 통해 맛을 느낄 수 있는 책, 바로 이 책을 통해 다시 한번 음식에 대한 여러 가지 생각을 해본다.

 

밥상 위에 차려진 역사 한 숟갈”에 대한 2개의 생각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