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날로그

아날로그아날로그
기타노 다케시 지음, 이영미 옮김 / 레드스톤 / 2018년 9월

무엇이든지 정확하고 빠른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현재의 우리들에겐 어렴풋이 어렸을 적의 아날로그란 말이 새삼 그리워질 때가 있다.

 

0과 1로만 계산되는 시대가 아닌 사람의 감성이 물씬 묻어나는 흐름의 시간들, 어쩌면 속도전에 젖은 우리들에게 이 책은 오랜만에 그런 감성의 시간으로 초대를 해준 작품이다.

 

 

 

도쿄의 건축디자인 사무소에 다니는 사토루-

아픈 엄마를 요양원에 모시고 있는 미혼의 직장인 남성이다.

그 흔하디 흔한 컴퓨터로 작업을 하고 있는 모든 직장인들의 패턴에 역행한다고도 할 수 있는 그는 그만의 방식으로 건물을 다룬다.

 

머리 속에 각인된 건축의 시뮬레이션을 직접 모형으로 만들어 실제 설계도에 그려진 부족함을 눈으로 보고 채워지는 방식을 고수한다는 것인데 상사조차도 그의 재능을 이해하면서도 흐름을 좇지 않는 그를 신기하게 생각한다.

 

그런 그가 어느 날 우연히 들른 카페 ‘피아노’에서 미유키라고 칭하는 여성을 만나게 되고 이내 그녀에게 빠진다.

하지만 요즘의 시대에 흔한 방식인 전화번호나 주소, 이멜조차도 교환하지 않은 채 목요일이면 그곳에서 만날 것을 약속하게 된다.

 

매주 목요일을 기다리게 되는 사토루-

하지만 직장인의 애환인 시간에 쫓기기도 하고  출장에 쫓기다 보니 약속 요일에 나가지 못하게 되는 경우도 있고 만난다고 하더라도 연인들이 느끼는 진한 감정의 속마음을 털어놓지도 못한 채 오로지 그녀에 대한 그리움을 키워나간다.

 

더군다나 이제는 오사카로 전근을 가야 하고 이 시점에 맞춰 그녀에게 프러포즈를 결심하는데,,,,

 

흐름 자체가 느리게 그려진다.

빠르게 만나서 감정 확인하고 서로가 익숙해지는 진행이 아닌 오로지 사토루의 시선으로 그려지는 이 책은 미유키가 왜 그 장소에 나타나지 않았는지에 대한 안타까움을 삭이며 그녀를 생각하는 사토루의 순수한 마음을 그려낸다.

 

이 책을 읽다 보면 인연이란 것이 과연 있기는 있구나 하는 것을 느낀다.

흔한 말로 반드시 만날 사람은 어느때고 만나게 된다는 사실, 더군다나 미유키가 나오지 못하게 된 사연을 알게 된 후에 모든 것을 포기하면서 그녀 곁에 머물고자 한 사토루의 ‘사랑’에 대한 진심은 새삼 요즘 보기 드문 순애보란 생각이 든다.

 

사랑은 하지만 여건상 그것을 극복하고 이루어지기까지 많은 난관을 겪는 연인들이 있지만 사토루처럼 결단을 내리기란 결코 쉽지만은 않았을 것이란 생각이 든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녀 곁에 머물러 있기를 주저하지 않은 사토루에 대한 인물을 통해 모처럼 물질만능주의에 젖어 이해타산을 두드리며 만나는 사랑이 아닌 진정한 사랑의 형태를 보인 그들만의 사랑에 많은 행복이 있기를 빌게 되는 책이었다.

 

 

아날로그”에 대한 2개의 생각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