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트콤

 

시트콤시트콤 새 소설 1
배준 지음 / 자음과모음 / 2018년 9월

제1회 자음과 모음 경장 편 소설상이다.

 

경장 편이란 말에서 알 수 있듯이 내용이 경과 장편의 중간적인 특징을 아주 절묘하게 그리고 있는  인상적인 작품이었다.

 

시트콤이란 말은 드라마를 통해서 주로 봤기 때문에 책에서는 제목과 어떻게 연결될까를 궁금했는데 역시나 심사위원들의 만장일치로 선택되었다는 점에서 신선함이 느껴진 작품이기도 하다.

 

특히 진행이 신인작가의 독특한 발상의 글로 인해 더욱 강하게 와 닿는다.

 

책의 내용은 주로 전교 1등을 하고 있는 이연아라는 학생과 그 엄마와의 관계를 조명하고 있다.

부모의 바람이란 대부분 자신보다 더 나은 삶을 살아가기 바라는 마음에서 자식에 대한 기대치가 상승하고 오직 서울대를 가야만이 성공한 케이스처럼 생각하는 엄마와 그런 엄마의 기대에 부응하려다 보니 자신의 존재감의 부재와 학업에 지쳐가는 연아의  심정이 부딪치는 장면이 살벌하게 그려진다.

 

엄마의 성격을 그대로 닮았다는 인식이 들 정도의 모녀간의 대립은  극에 달하는 과정을 통해 사회 전반적인 행태를  그리고 있는데 여기에 엉뚱하게도 얽히고 설키는 등장인물들의 에피소드가 시트콤의 특징을 잘 살려내고 있다.

 

본의 아니게 학교 상담실에서 마주치게 되는 연애하는 학생들과 선생님들의 기이한 탁자 밑의 동거, 정말 기막힌 설정이면서도 뜻하지 않는 상황에 부딪친 인간들의 그 순간을 모면하려 애를 쓰는 장면이 첫 장부터 웃음이 빵 터지게 만든다.

 

책의 내용은 과장된 부분들이 더러 있기도 하지만 책의 표지그림처럼 원으로 돌고 도는 관계들이 연결고리들을 이루며  그 안에서 벌어지는 각기 다른 사연들은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진로의 방향에 대한 의견 충돌, 학생 매춘의 현장, 바바리 맨과 더불어 발랄하면서도 책을 통해 오래간만에 빵빵 터지는 장면을 연출한 구성이 재미를 주었다.

 

작가의 글 구성의 형태가 원을 그리듯 돌고 돌아 처음과 끝이 맞아떨어지는 흡입력, 거기에 시트콤의 특성인 장면 장면을 통해서 웃음을 유발하는 특징인 형태인 만큼 책 속에서도 장면에 충실한 웃음을 넣어줌으로써 새로운 작가의 다른 작품을 기대하게 한 작품이다.

 

 

가볍게 읽을 수 있으면서도 가볍게 넘겨볼 수 없는 현실성 있는 글들이 시트콤이란 장치를 이용해 독자들로 하여금 흡입력과 가독력을 높인 점이 기억에 남는 책이다.

                                                                                                                                

시트콤”에 대한 2개의 생각

  1. 데레사

    저도 드라마에서는 시트콤을 봤지만
    소설에서 시트콤은 어떻게 딘행될까 궁금합니다.
    읽어 볼 기회가 올지는 모르지만 재미있게
    쓰여졌을것 같아요

    응답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