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매일 직장상사의 도시락을 싼다.

나는매일 나는 매일 직장상사의 도시락을 싼다 – 런치의 앗코짱 앗코짱 시리즈 1
유즈키 아사코 지음, 권남희 옮김 / 이봄 / 2018년 10월

제목만 봐서는 윗 상사에게 잘 보이려고 애를 쓰는 부하 직원의 말처럼 들린다.

사회생활을 하다 보면 싫어도 해야 하는 경우가 있는데  그런 상황에서 ‘노’라고 말하는 대찬 성격을 지닌 신입사원은 과연 몇 명이나 될까?

 

요즘은 예전과 달라서 자기주장이 확실한 친구들이 많아 이런 일들이 많지는 않지만 그래도 사회 초년생이 겪을 수 있는 상사의 지시는 쉽게 거절할 수가 없는 것이 또한 현실이다.

 

전문대학을 졸업하고 출판사 영업부에서 파견사원으로 근무하는 23살의 미치코는 헤어진 남자 친구 때문에 풀이 죽어있다.

그런 그녀에게 키 173센티미터의 장신의 앗코짱이란 별명으로 불리는 여상사가 어느 날 그녀에게 제안을 한다.

 

미치코가 싸온 도시락을 먹은 후,

 

 

“다음 주 일주일 동안 내 도시락을 싸주지 않겠어?”

 

“물론 사례는 할 거야. 내 일주일 점심 코스와 바꾸기 놀이를 하자고. 아침에 너는 내 책상 서랍에 도시락을 넣는 거야. 나는 점심값과 가게 지도와 주문 메뉴를 쓴 종이를 너한테 줄 테니까. 다른 사원에게는 말하기 없기야.”

 

 

하필 왜 자신에게 이런 제안을? 말은 엄마의 냄새를 느낄 수 있는 느낌의 미치코 도시락이 맛있다는데, 그런 상사의 제안을 받아들이게 된 미치코는 그 후 일주일 동안 앗코짱이 건네 준 메모에 따라 점심을 먹게 된다.

 

책을 읽으면서 음식에 관한 레시피를 보는듯 했다.

요일마다 다른 환경과 그 안에서 벌어지는 인간관계들, 자신이 미처 깨닫지 못했던 작은 부분들마저 적극적으로 참여해 활동하는 앗코짱이란 인물 설정은 이런 상사가 내게도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하는 생각을 하게 한다.

 

도시락1

면전에서 드러내 놓고 부하직원의 의기소침한 상태를 지적하는 것이 아닌 자신의 삶의 경험과 직장인으로서 느꼈던 경험을 미치코에게 경험하게 함으로써 스스로 우물 안 개구리에서 좀 더 넓은 세상으로 다가가게 한 계기를 마련해 준 점들이 인상 깊었다.

 

부드럽지는  않지만 속마음은 부하직원의 능력을 끄집어내어 자신의 의견 발표를 통해 새로운 사회생활을 하게 하는 격려의 속마음 깊은 행동들, 두 사람의 관계를 넘어 번외의 주인공들의 이야기를 통해 잠깐 등장하는 앗코짱의 이미지는 읽는 내내 따뜻한 마음을 느끼게 했다.

 

 

“먹는 것은 살아가는 것이니까요.”

 

일하는 목적 중에 하나가 삶의 부족한 부분을 보충하고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는 계기를 마련해 준다는 의미도 있지만 원초적인 보다 근본적인 부분을 들어간다면 바로 위의 말이 가장 설득력이 있는 말이 아닐까?

 

정직원도 아닌 파견사원이란 한계, 스스로 싸온 도시락을 혼자 먹는 모습의 미치코에서 이제는 앗코짱이란 상사가 스스로 보여준 행동과 말을 통해 자신의 발전을 기하는 의지를 보인 미치코의 모습들이 점심이란 음식의 레시피를 통해 잘 드러낸 작품이란 생각이 들었다.

 

일본에서도 인기를 끈 시리즈인 만큼 독특하고도 별난 캐릭터의 앗코짱이란 인물이 실존하다면 상사로 모시고 싶다는 생각이 굴뚝같다.

 

나는 매일 직장상사의 도시락을 싼다.”에 대한 2개의 생각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