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황 살해 사건

천왕살해천황살해사건
백금남 지음 / 마음서재 / 2018년 10월

<관상> <궁합>, <명당>을 쓴 저자의 작품이다.

 

일본의 역사, 특히 일본 왕실에 얽힌 뿌리는 백제의 뿌리, 가야와도 연관이 깊다는 사실은 비밀 아닌 비밀이 되어버린지 이미 오래다.

그들이 아무리 쉬쉬 입을 다물고 있다고는 하지만 언어나 풍습, 왕실에 대한 속살들을 들여다보면 그들조차도 외면할 수 없는 진실이 숨어있다는 것은 일본의 입장에서는 우리나라와 연관된 사실을 부연하고 싶어도 할 수 없다는 딜레마를 가진다.

 

이 책은 그런 점에서 작가의 오랜 사료 수집과 팩트에 근접한 사실을 기본으로 그려냈다는 점에서 역사소설이라고는 하지만 어디까지가 진실이고 어디까지가 허구인지를 연일 생각해보게 한다.

 

저자는 안중근 의사가 이토 히로부미를 처단할 수밖에 없는 15조의 이유 중에서 한 가지인 메이지 천황의 아버지 고메이 천황을 죽인 죄를 들었다는 데서 이 책을 구상했다고 한다.

 

메이지유신 하면 일본의 근대화를 가속시킨 시대, 근 서구적인 문물과 아울러 우리에겐 지울 수 없는 아픈 역사를 동반하게 하는 시대를 생각하지 않을 수 없게 한다.

 

책은 1868년 9월 12일 일본 천황이 감쪽같이 뒤바뀌었다는 사실로, 이토 히로부미가 고메이 천황과 그의 적자 무쓰히토 황태자를 죽이고 시골에서 살고 있던 17세 소년을 메이지 천황으로 등극시킨 것을 시작으로 서막을 알린다.

 

여기엔 조선에서 끌려와 조선인이라는 이유로 온갖 천대와 박해, 일본에서 뿌리를 내리고 살아갈 수밖에 없는 후손들의 이야기가 겹쳐지면서 흐른다.

 

일본에서 핍박받고 살아가는 조선인 중에 한 명이 일본 천황 교체설에 대한 진실을 담은 기록 문서를 남기게 되고 이를 추적하는 일본의 궁내 사람들, 이 금관의 금서를 쓴 후손인인 고토코란 여인의 한 많은 복수를 통해 서로 연관을 지으면서 그려지는 내용들은 실로 허구가 섞였다고는 하지만 충격적이다.

 

스스로 신이라고 일컬어지길 원한 천황이란 존재, 조선과의 연관을 끊기 위해서 조선을 침략하고 자신의 뿌리인 조선에 대해 저지른 온갖 만행은 지금도 엄연한 역사적인 사실로 기록되어 남았다.

 

책은 저자가 그동안 보였던 역술, 종교, 풍수, 음의 조화까지 온갖 모든 것을 포함해 시대를 거슬러 올라가 그려진 시대인 만큼 역동적이면서 다양한 재미를 알아가게 한다.

 

역사의 엄청난 비밀이 감춰진 금서는 과연 밝혀질 것인지, 서로 다른 목적 하에 이 금서를 둘러싼 사람들의 말과 행동들은 일본이란 나라의 역사를 다시 관심 있게 보는 계기를 마련해주며, 금탄시실지법으로 알려진 음을 통해 사람을 죽이는 방법까지, 시종 재미와 사실적인 역사를 알게 해 주는 책이다.

 

지금도 여전히 일본에서 살아가는 재일동포들의 차별대우는 개선이 되고는 있지만 그 오랜 뿌리는 위의 책에서처럼 깊은 시간이 흐르고 있었음을, 자신의 뿌리 존재를 부연함으로써 일본인으로 새로 태어나려 한 역사 속의 인물들을 보자니 부모를 부정한 자식의 모습을 보는 것 같은 생각이 들게 한 책이다.

 

기존의 저자가 쓴 글을 통해 영화를 본 독자라면 새롭게 근접한 이 책을 통해 한. 일 관계의 뿌리를 관심 있게 가질 수 있는 계기가 될 것 같다.

                                                                                                                                

천황 살해 사건”에 대한 2개의 생각

  1. 데레사

    한번 읽어 보고 싶은데요.
    작가 김진명이 생각나는 군요. 그 분의 책도 어디까지가 사실이고 어디까지가
    허구인지 분간이 안될 때가 많죠.
    이 저자는 저는 모릅니다. 그러니 이 분의 책을 읽어 본적도 없지요.
    그러나 이 책은 제목을 기억해 두겠습니다.

    응답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