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눈 앞의 현실

역사 눈앞의 현실역사, 눈앞의 현실 – 엇갈리고 교차하는 인간의 욕망과 배반에 대하여
탕누어 지음, 김영문 옮김 / 378 / 2018년 10월

역사란 인류가 태동된 이래로 계속 변화를 거치면서 이어나가는 부분이다.

과거의 역사를 토대를 삼아 현재에 이르러서 후세들이 배울 점과 버릴 것에 대한 근거도 되고 있는 만큼 지금도 유유히 흘러가는 역사는 여전히 진행 중이다.

 

이 책의 저자는 타이완 3대 양서상, 진딩당 문학도서상을 수상한 타이완의 최고 문화비평가, 전방위 학자로 이름을 날리고 있는 탕누어란 분이다.

 

처음 이 책을 택한 기준은 춘추란 말은 들어봤어도 좌전이란 말은 그렇게 많이 들어보지 못했다는 점, 춘추를 재 해석해낸 것이 바로 좌전이란 사실과 함께 해석을 통해 풀어낸 과거의 역사를 통해 읽는다면 춘추에 대한 내용도 보다 쉽게 접할 수 있고, 과연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들은 무엇을 배워야 하는지에 대한 궁금증이 일었기 때문이었다.

 

책의 내용은 춘추와 좌전이란 책을 미리 읽고서 접했더라면 보다 재밌게 읽을 수 있었겠다는 생각이 들게 하지만 그렇다고 아주 어려운 책은 아니다.

 

책에는 정나라의 자산이란 인물이 나온다.

당시 부강한 나라들 틈바구니 속에 속한 자신의 나라의 위치와 정세를 깨닫고 시행했던 정치 정책들, 읽을수록 정치사에만 국한된 것이 아닌 문학과 과학, 그리고 남녀 간의 정욕에 관한 이야기를 다룬 점이 눈에 띈다.

 

한 예로 절세미인에 속한다는 하의에 관한 이야기다.

영화나 책을 통해서 보면 미인을 사모함으로 해서 정치적인 신념이나 결정에 흔들리는 경우들이 많은 권력가들을 보게 되는데 이 하희를 탐내는 자들, 그녀의 나라인 진나라를 초나라가 멸망하게 하면서 그녀 또한 탐내는 자들이 많았다.

하지만   그녀를 차지하기 위해 계획을 세워 끝내는 자신이 차지하게 되는 지략을 모색한 신공 무신이란 자의 이야기는 하나의 여담처럼 느껴진다.

 

이렇듯 딱딱할 수도 있는 역사의 흐름에 관한 이야기를 다룬 책이지만 그 안에서 당시 살고 있던 각기 다양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민간 전설을  다룸으로써 자칫 어렵고 지루할 수도 있는 책의 내용을 역사의 흐름을 재밌게 쫓아가게 만든 점이 인상적이었다.

 

 

좋은 정책은  반복되어도 좋지만 그렇지 못한 정책에 대한 교훈들은 읽는 내내 현재의 우리들이 살아감에 있어 어떤 결정을 내려야 하고 실행하면 좋을지를 깨닫게 해주는 책, 천천히 다시 한번 읽어봐도 좋을 책이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