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거릿 대처 암살 사건

마거릿앞  마거릿 대처 암살 사건
힐러리 맨틀 지음, 박산호 옮김 / 민음사 / 2018년 10월

2009년, 2012년 맨부커 상을 수상한 영국의 대표 작가 힐러리 맨틀의 10편의 단편들로 모은 책이 출간이 됐다.

 

역사 소설의 배경과 그 안에서 당시 살아 숨 쉬는 인물들의 생생한 이야기를 다룬 작가가 그린 단편집에는 역사 소설에서 느낄 수 없었던 또 다른 이야기의 재미와 시사성을 보인다.

 

각 소설에는 여러 여성들이 등장한다.

 

첫 번째 제목인 ‘폐를 끼쳐 죄송합니다’는 사우디아라비아에서 남편의 직장 관계로 살아가고 있는 한 여성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파키스탄 출신의 어느 세일즈맨의 등장은 이슬람 국가라는 공간에서 이뤄지는 남녀의 차별적인 행동과 시선들을 의식하는 일상들, 백인과 동양인들을 바라보는 시선들의 차이를 통해 종교와 사회성, 그 안에서 여성들의 삶의 주체적인 모습들을 쫓는다.

 

이외에도 장애인을 바라보는 어린아이들의 시선을 통해 그려보는 사회적인 흐름, 거식증에 걸린 소녀의 이야기, 부부가 겨울 휴가를 떠나면서 겪게 되는 우연한 사고에 본의 아니게 공범자처럼 보인 행동의 의식들을 통해 저자는 독자들로 하여금 여러 생각들을 가지게 한다.

 

여기엔 소설 속 등장하는 인물들보다는 나가 더 낫다는 의식적인 우월감, 안쓰럽게 바라보은 연민들을 같이 동반하게 함으로써 평소엔 느껴보지 못한 감정들을 끄집어낸다.

 

 

특히 겨울 휴가에 나오는 부부의 경우 운전기사가 사고를 낸 현장에 같이 있었고 독자들은 당시 그 상황의 자연환경을 의식해 당연히 어떤 것이란 상상을 하게 되지만 막상 결론에 도달했을 때 느끼게 되는 끔찍한 사고의 주인공을 통해 보통의 우리들이라면, 나라면 과연 어떤 행동을 할 수 있었을까를 묻게 된다.

 

겨울휴가

 

10편의 단편들을 통해 저자가 그린 소설 속의 세상은 현재의 시대를 그리고 있지는 않지만 읽다 보면 여전히 사회, 문화, 종교, 인종, 정치이념 속에 달라진 점은 그다지 큰 변화를 보이지 않는다는 느낌을 받게 한다.

 

책 제목에 나오는 마거릿 대처 암살 사건의 내용은 정치적인 이야기 속에 그 안에서 한 개인이 겪는 이야기를 그리고 있지만 여기엔 여전히 영국이라는 연합의 나라 형태에서 갈등을 겪는 역사적인 내용을 담는다.

 

대처 수상을 죽이려는 킬러를 자신의 집에 보일러 수리공인 줄 알고 들이게 된 한 여인과의 대화는 개인 간의 대화지만 전체적인 흐름을 비춰보면 그들이 담고 있는 이야기는 결코 그저 흔한 대화가 아닌 실제 일어났던 이야기를 배경으로 담고 있어 시사하는 바가 크다.

 

 

마거릿문장 마거릿문장1

 

직업층의 다양한 구성들로 이루어진 여성들의 이야기를 다룬 만큼 저자의 글은  유연하게 흘러가면서도  때론 우리들의 가슴을 콕 찌르는 글들이 들어 있어 정의와 의식의 흐름을 생각하게 한다.

 

역사소설에만 정통한 줄 알았던 저자였기에 이번 작품을 대하면서 또 다른 느낌의 작품을 읽어 볼 수 있어 좋았던 책, 차후 절판된 다른 책들도 출간이 되어 다시 읽어봤으면 하는 바람이 크다.

 

 

마거릿 대처 암살 사건”에 대한 2개의 생각

    1. 나의 정원 글쓴이

      돌아가신 걸로 알고 있습니다.
      책의 내용상 영국정치를 다룬 이야기라 그 안에서 다뤄지는 이해와 정치적인 갈등들을 엿볼 수있는 책입니다.

      응답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