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령

유령유령 현대문학 핀 시리즈 소설선 7
정용준 지음 / 현대문학 / 2018년 10월

사회적으로 큰 이슈를 남기는 범인들의 행동에는 이해하려고 해도 이해할 수 없는 동기가 있을 때마다 이런 기사를 접하는 사람들은 허탈감과 무력감에 빠지게 된다.

 

어떤 특정한 악연이 있다거나 인연의 질긴 끈 때문에 벌어지는 사건이라면 그나마도 이해함에 있어 어느 정도 동기라는 부연설명을 할 수도 있지만 자신은 전혀 그런 의도가 없었지만 결국은 사인을 한다는 사람의 궤변 아닌 궤변을 다룬 이야기라면?

 

 

현대문학 핀 시리즈로 정용준 작가 님의 유령은 이러한 악과 악의에 대한 문제점을 제시한 작품이다.

 

끔찍한 살인을 저지르고 사형수 474라는 이름을 달고 교도소에 수감되어 있는 주인공은 자신의 이름도, 가족도 없는 사람이다.

정확히는 모른다고 하는 편이 맞는 말일 것이다.

 

그의 바람은 단 하나, 빨리 형 집행을 받고 이 세상을 떠나는 것, 이런 그를 두고 교도소 소장은 멀리하란 충고를 하지만 교도관 윤은 그에 대한 호기심을 느낀다.

 

연고가 없으나 그를 면회하러 오는 단 한 사람, 여자 해경은 사형수와 어떤 관계에 있을까?

 

 

책은 악과 악인의 존재에 대해서 묻는다.

자신에게 다가오는 윤을 통해 자신이 살아온 이력을 담담하게 풀어내는 사형수 474는 어릴 적 부모로부터 버림받고 러시아를 떠돌다 살인범이 되기까지의 이야기를 풀어내는데 독자들은 이런 그의 일생에 담긴 이야기를 통해 그가 왜 이런 일을 할 수밖에 없었는지에 대한 이유를 듣게 된다.

 

책은 악을 저지르게 된 계기가 무통의 감각을 가지고 있는 돌발적인 행동 때문에 하게 되는지, 환경에 따라 행동에 옮긴 것인지 아니면 내면 속에 잠재해있던 ‘악’이 어떤 계기를 통해 드러내는 것인지를 다각적인 방향으로 생각해보게 한다.

 

이런 사형수 자신의 존재는 서서히 자신의 이름을 찾아가고 그런 그를 알아보는 교도관 ‘윤’이란 존재 자체도 ‘악’을 알아보는 ‘악’의 존재란 점이 섬뜩함을 지니게 한다.

 

 

자신의 존재를  알아가는 사형수 474는 그동안 자신이 저지른 ‘악’을 통해 찾아내야 하는 것 자체도 얼마나 불행한 삶인지를 독자들은 비록 사형수이긴 하지만 그의 존재 자체에 대해선 어쩔 수 없는 불행 그 자체를 생각하게 한다.

 

 

책을 덮고 나서도 여전히 마음속이 편하지만은 않은 책, 유령처럼 살아가야 했던 사형수 474의 이야기를 통해  삶에 대해서, 존재의 의미에 대해서 생각해보게 하는 작품이다.

 

 

 

책은 무거운 주제임에도 수월하게 읽히며 저자가 그리고자 한 이야기 속에 담긴 악과 악인의 이야기를 통해 여전히 쉽게 밝혀지지 않는 ‘악’이란 것에 대해 많은 생각을 던지게 한 책이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