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건으로 읽는 세계사

물건세계사물건으로 읽는 세계사 – 세계사에서 포착한 물건들의 파란만장한 연대기
미야자키 마사카츠 지음, 박현아 옮김 / 현대지성 / 2018년 12월

하루에도 무심코 지나치면서 사용하는 물건들, 이 물건들이 없다면 실생활에는 어떤 불편함이 있을지를 종종 잊어버리게 된다.

 

책 속에 담긴 주제들을 살펴보자니 새삼 인류의 역사 속에 담긴 각기 다른 용도로 활용되고 이용되어 오고 있는 물건들에 담긴 사연을 읽는 재미가 쏠쏠하다.

 

물건의 축적으로 세계의 역사가 생성된다 라는 주제에 맞게 책 속에 담긴 각종 물건들은 인류의 발전사와 발자취와 맞물려 서구와 동양, 이슬람 문명과 서양 문물, 몽골제국과 로마제국, 아랍 왕조의 멸망과 함께 어떤 영향을 받으며 새로운 문명을 열어가게 됐는지를 밝힌다.

 

고대부터 21세기까지 자연을 끼고 살아간 인류의 발전과 맞물려 큰 강 유역, 대초원, 대양, 산업도시, 하나로 통합된 듯한 글로벌 사회의 이미지까지를 떠올리게 만드는 숨겨진 물건들의 사연들은  책 한 권에 짧게 다루되 중요한 포인트만 적어 놓아 읽기가 수월하다.

 

학창 시절에 배운 역사의 토대를 기본으로 삼아 그 근간에 물건의 역할이 생기면서 어떻게 문명이 쇠퇴하고 새로운 부흥으로 이어지는 엿볼 수 있는 이 책은 지식을 쌓는데 도움이 된다.

 

특히 단봉낙타에 대한 이야기나 토마토에 담긴 이야기, 바다의 주도권을 쥐고 있는 나라가 세계 패권을 장악했다는 역사 이야기는 세계가 돌고, 인류의 삶이 향상되고 그런 영향의 여파로 세계 부흥의 주도권을 쥐게 된 패권국가들이 면면들을 생각해 보게 한다.

 

한 장한 장 넘길 때마다 기존에 알고 있던 상식에 덧입혀 더 자세한 부분들까지 알 수 있게 한 책답게 오늘날 우리들 삶에 깊이 침투한 물건들의 역사를  재미와 흥미, 모두를 느끼게 교양서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