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의 벚꽃

적의 벚꽃적의 벚꽃
왕딩궈 지음, 허유영 옮김 / 박하 / 2018년 12월

중국 문학의 소개가 활발한 가운데 이번에는 책 띠지에 있는 문구 때문에 이끌려서 읽고 싶었던 책이다.

 

바로 무라카미 하루키가 말한 대목,  ‘글을 무기로 싸울 수 있는’이란 표현을 썼다고 했다던 중국 작가의 칭찬에 과연 어떤 내용일까를 궁금하게 한 책-

 

어느 한적한 카페, 그 카페의 주인은 떠나간 아내를 기다리고 있는 한 남자다.

홀로 운영하고 있던 그 카페에 첫 손님으로 뤄이밍이 오고 그 둘은 아는 듯 모르는 듯 석연치 않은 행동을 보이고 이후 뤄이밍은 자살의 길을 걷는 행동을 보인다.

 

은행에서 중요 직책을 맡고 선한 행동엔 앞장서던 그가 왜, 무슨 이유로, 카페를 방문하고 난 이후 이런 행동을 벌인 것일까?

마을 사람들의 보이지 않는 카페 주인을 배척하는 행동 속에 어느 한 여인이 카페를 찾아오게 되는데 바로 뤄이밍의 딸 뤄바이슈다.

 

어린 시절 카페 주인의 부인인 추쯔가 자신의 아버지인 뤄이밍으로부터 사진을 배우게 된 것을 알고 있었던 그녀는 부인이 떠난 그 남자에게 두 사람 간의 무슨 사연이 있는지를 알기 위해 방문한 것이다.

 

책은 현재, 과거, 회상의 이야기가 교차되는 방식으로 이어지고 남자와 뤄바이슈의 대화를 통해서만 아내인 추쯔와 뤄이밍이  등장하는 방식을 취한다.

 

어릴 적 불우했던 그 남자에게 아내는 벚꽃처럼 다가왔던 여인이자 그녀가 있어야만 할 이유를 알고 있는 남자의 이야기, 간접적인 인물의 주변을 묘사함으로써 감정과 분위기를 이끄는 저자의 서술 방식은 고전 기법의 전형처럼 길게 이어진문장, 그 안에서 넘쳐나는 은유적인 표현으로 인해 천천히 읽을 것을 요한다.

 

이처럼 모처럼 낯선 방식에 익숙해 읽을 즈음에 느끼는 사랑에 대한 슬픔은 타 책에서 보인 것과는 또 다른 아픔을 갖게 한다.

 

언뜻 보면 진정으로 믿었던 아내에 대한 배신처럼 느껴지는 사랑에 대한 비애를 생각할 수도 있고,  좀 더 생각해본다면 이상과 미래에 대한 기대가 무너지면서 느껴지는 아픔을 다룬 책으로도 볼 수가 있을 것 같다.

 

저자는 완결된 결말이 아닌 독자들로 하여금 전체적인 이야기의 내용을 다시 생각해보면서 결말에 대한 나름대로의 해석을 해 볼 수 있도록 열어 놓는 방식으로 끝을 맺는다.

 

찬란하고 화려했던 벚꽃의 계절을 다시 맞을 수 있을 것인지, 그 남자의 고백과 독백에서 진한 잔상이 깊게 남는 책이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