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레피센트

말레피센트

디즈니의 악당들 4 : 말레피센트 디즈니의 악당들 4
세레나 발렌티노 지음, 주정자 옮김 / 라곰 / 2018년 12월

어릴 적 동화를 읽을 때는 항상 선. 악이 분명하고 악인은 반드시 벌을 받으며 착한 사람들은 그 이후 행복하게 살았다~라는 식으로 끝을 맺었다.

 

그렇기 때문에 당연히 인식 속에는 악인은 항상 나쁜 것이란 이미지가 형성이 되었지만 이제는 시대가 흐르면서 시선을 달리 바라보는 관점이 생김에 따라 악인을 달리 바라보는 재미를 느끼게 한다.

 

말레피센트는 영화로도 나왔지만 이 책은 어린 시절의 이야기부터 시작해 점차 자라면서 악녀로 변할 수밖에 없었던, 말하자면 프리퀄처럼 다뤄지는 이야기다.

 

책 속에는 전설의 마녀가 까마귀들과 살고 있는 어린 소녀를 발견해내고 이름을  말레피센트라고 지어준다.

말레피센트란 의미는 부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의미의 농업의 신 이름과 파괴와 전쟁, 악의적인 신의 이름을 합친 것에서 유래한다.

 

 

스스로 유모가 되어 마법학교에 입학시켜 마법을 배우게 하는  전설의 마녀는 나름대로 열성을 보이지만 마법 학교의 아이들은 말레피센트의 생김을 보고 흉하다고 느낀다.

 

책 표지에서 드러난 것처럼 커다란 뿔, 녹색의 얼굴은 타인들이 보기에 쉽게 적응할 수 있는 얼굴은 아니라는 생각이 들지만 결국 그녀에겐 잠자는 공주인 오로라 공주와의 악연으로 인해 디즈니의 또 하나의 악녀로 등장하게 된 경위를 풀어낸다.

 

 

마법 시험을 통과하지 못한 말레피센트에겐 백설공주와의 인연이 새롭게 등장하면서 그녀가 왜 증오와 질투, 분노의 화신으로 거듭날 수밖에 없었는지에 대한 사정을 들려줌으로써 독자들에게 악녀란 이미지를 다시 생각해보게 한다.

 

특히 백설공주에 대한 사연은 말레피센트로 하여금 그녀를 도와줌으로써 결국엔 그동안 숨죽여왔던 그녀 안에 내재된 불같은 폭발성이 드러나는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다는 상상이 긴밀한 연결성과 함께 재미를 준다.

 

생각지도 못한 음모론에 빠진 말레피센트란 조연은 주연 못지않게 이 책 속에서 새로운 악녀의 탄생처럼 등장하게 되고 이후 여려 편의 동화 속의 등장인물이 같이 등장함으로써 디즈니 왕국 속에 또 하나의 작은 조연들 왕국이란 생각을 갖게 한다.

 

알고 보면 그 나름대로의 악녀일 수밖에 없었다는 이해를 요하는 것처럼 보이는 내용의 설정들, 만약 이 책을 기본으로 또 하나의 애니메이션이 탄생한다면 그 나름대로 재미와 반전을 즐길 수도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 보게 한 책이다.

 

말레피센트”에 대한 2개의 생각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