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중독자의 여행

일중독자일중독자의 여행 – 형과 함께한 특별한 길
니콜라스 스파크스 지음, 이리나 옮김 / 마음산책 / 2018년 12월

니컬러스 스파크스 –

 

이름만 들으면 모르는 사람들도 있겠지만 [노트북], [병 속에 담긴 편지]라는 영화를 본 사람들이라면 아하~ 그 영화하고 말할 것이다.

 

바로 이 영화의 원작 소설을 쓴 저자의 이름이다.

 

사실 이 책의 신간소식을 접했을 때는 그가 쓴 원작의 영화만 생각할 때였고 더군다나 이 책의 내용이 형과 단 둘이서 해외여행을 통해 여러 이야기를 담고 있다는 데서 기존과는 다른 이야기를 기대하게 했다.

 

일중독자라는 말을 들을 만큼 그가 풀어놓는 가족과 자신의 이야기, 그가 일구어 낸 가정에 대한 이야기들은 그가 쓴 원작에 대한 기대치를 넘어선 따스함을 전해 준 것과  동시에 가슴 저편에 담고 있었던,  누구나 한 번쯤은 꺼내어 풀어놓을 수 있는 이야기도 될 수 있다는 사실이 더 가깝게 했다.

 

다섯 아이의 아빠이자 성공한 소설가로서 정착을 한 저자는 하루가 온통  틀에 박혀 살고 있는 사람이다.

물론 아이가 많고 이는 곧 아내와 함께 가정을 이끌어나가는 데에 있어 협조가 필요한 부분일 수도 있겠지만 근본적으로 그가 하루를 살아가는 방식은 그 자신 스스로가  틀에 맞춰서 살아가고 있다는 인상을 받는다.

 

어느 날 대학 동창회에서 온 해외여행 권유 책자를 보게 된 그는 세상에서 가장 친한 친구이자 혈육인 형과 함께 세계일주 여행을 3주 간에 걸쳐하게 된다.

 

이  이야기는 바로 이 시점에서 시작되는 이야기이자 끝마침의 여정에선 독자들로 하여금 뭉클함 그 이상의 감동을 선사한다.

 

남들이 보기엔 평범한 샐러리맨이  단 한 편의 소설로 인해 인기를 얻고 영화가 되면서 그 이후 인기 작가로서 성공의 가도를 달리고 있는, 겉으로 보기엔 모든 것을 다 갖춘 사람으로 보였겠으나 그 이면의 뒤에는 그 또한 만만치 않은 아픔을 지닌 사연이 있음을 알게 한다.

 

풍족하지 못했던 어린 시절의 회상을 시작으로 아빠와 엄마의 교육은 그에게 형과 누이동생이란 혈연관계를 형제애 그 이상의 무언가를 갖추게 만들었지만 연이은 가족의 불행한 죽음, 둘째 아들의 원인모를 병 진단은 부부가 겪기엔 너무도 험난한 여정임을 보인다.

 

인생이란 정말 손에 잡힐 듯이 깨달은 순간이 있다 싶으면 겸손을 요구하는 것인지는 몰라도 한순간에 그 교만과 오만함에 대한 경고를 날리는 고약한 면이 있음을, 많이 살아오진 않았지만 어느 정도의 실패와 시련, 아픔을 겪은 사람들이라면 이 책의 저자가 겪었던 고통에 대한 아픔은 십분 이해를 넘어선 연민을 느끼게 한다.

 

쉽게 가보지 못할 수도 있는 세계 여러 나라의 유명한 곳들을 여행하면서  저자는  형과 관광을 통해 때론 형제만이 느낄 수 있는 농담과 어린 시절의 추억을 다룬 장면, 다른 편에선 자신의 가족사에 대한 불행으로 인해 자신이 어떻게 일중독자로 변해가지 않으면 안 되었는지에 대한 회고를 담담히 들려줌으로써 겉으로 보는 것만이 모두 다가 아님을 느끼게 해 준다.

 

형으로부터 일을 줄이라는 말을 들었던 자신, 자신과는 반대로 가족의 죽음 이후 신에 대한 기대를 저버리게 된 형의 이야기는 저자가 느껴 온 것과는 또 다른 아픔을 전달해 주며 형이 그 일 이후 인생을 어떻게 바라보고 살아가야 하는지에 대한 생각과 실천을 바꾼 일을 통해 자신의 뒤를 돌아보는 계기를 마련해 준 여행은  진정한 행복은 무엇인지를 생각해 보게 한다.

 

모든 것에 대한 소유를 버림으로 해서 보다 홀가분하고 자신의 인생을 스스로 설계하며 주도권을 잡고 살아가는 형에 비해 저자는 가족사에 대한 아픔의 회피를 일을 통해 극복해보려 했고 그 결과는 일중독자란 신세로, 자신이 주도권을 쥐고 살아가는 것이 아닌 어느 순간 일에서 헤어 나올 수 없는 곳에서 허덕이며 살아가는 모습으로 살아가고 있음을 알게 되는 일들은 누구의 일도 아닌 마치 우리 모두에게 생길 수도 있다는 생각을 해보게 된다.

 

원작에서 그려진 행복한 이야기들은 실제 저자 자신이 이루어보지 못했던 어느 한 부분을 소설을 통해 그려보고자 했던 것은 아니었을까?라는 생각도 해 보게 되고 가족이란 관계를 새삼 다시 생각해 보게 된 책이었다.

 

힘들었을 때 서로가 보듬어주고 그 뜻을 헤아릴 수 있는 사람, 그에겐 이젠 단 하나 남은 형이란 존재가 있고, 그 형은 동생의 인생 전반부와 후반부를 모두 함께 한 사람이기에 인생의 또 다른 동반자임을, 독자들은 부러움을 느끼지 않을 수없게 한다.

 

초반부의 어린 시절에 경험했던 일들은 웃음 지으며 읽다가 후반부에 나도 모르게 울어버린 장면들은 저자만의 솔직하고 담백한 글, 번역으로 인해 좀 더 다가설 수 있게 한다.

 

여행을 통한 가족애, 형제애를 느끼게 해 준 내용은  다른 책과는 다른 차원의 울림, 주위를 다시 돌아보게 한 책이었다.

                                                                                                                                

일중독자의 여행”에 대한 2개의 생각

  1. 데레사

    대부분의 가장들은 어쩔수 없이 웤홀릭이 되어
    있으며 또 그래서 평화로운 가정을 이루고 살기도
    하고요.
    그러나 이렇게 다 내던지고 여행을 떠나보면 또 다른
    세상이 보여질거고요.
    형제끼리 여행, 참좋은데 현실세계에서는 쉽지
    않지요. 그런 의미에서 보면 이 두분은 아주 행복한
    분들입니디ㅡ.

    응답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