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드키

데드키

데드키
D. M. 풀리 지음, 하현길 옮김 / 노블마인 / 2018년 12월

영화를 보게 되면 실제로도 이용하고 있다는 비밀금고가 있다.
악당들이나 선한 사람들이 어떤 이유 때문에 금고를 열고 닫는 이야기들 속엔 각기 다양한 사연들이 담기게 마련이지만 이 책 속에서 만난 대여금고에 얽힌 이야기는 또 다른 이야기 속으로 빠져들게 한다.
두 여인의 등장, 1978년의 베아트리스와 1998년의 건축 공학자 아이리스가 주축을 이루는 가운데 독자들은 은행 안에 담긴 비밀에 한 발짝 다가서게 된다.
사회 신참인 1998년의 아이리스는 20년 전에 폐쇄된 클리블랜드 퍼스트뱅크’란 은행 건물 매각을 조사하기 위해 은행에 발을 들여놓는다.

조사를 하면서 알게 된 수잔이란 여인의 책상에서 대여금고 키 547을 발견하게 되고 연락을 취하게 되지만 수전은 베아트리스란 여인을 말해준다.

 

1978년의 베아트리스는 16살이란 나이를 속이고 이모의 충고에 따라 은행 면접을 보게 된다.

입사를 하게 된 베아트리스는 맥스라는 동료와 친하게 되고 맥스의 오빠인 맥도널 형사를 만나게 된다.
그러던 중 맥스의 행방불명, 집안을 누군가 조사한 듯한 파헤침, 이모의 갑작스러운 뇌졸중은 금기의 방인 이모의 방에서 은행 대여금고 키를 발견하게 되고 이야기는 이 속에 담긴 진실을 궁금하게 만든다

 

이모는 어떤 사연으로 금고 키를 갖고 있게 되었을까?

 

도대체 누가, 왜 집을 샅샅이 뒤지면서 무엇을 찾고 있었던 것일까?

 

 

 

이야기의 주축인 20년이란 시. 공간을 뛰어넘는 두 여인의 활약은 은행이란 장소를 기점으로 인간의 탐욕과 욕망, 비리와 부정부패를 보인다.
시대는 달라도 두 사람이 겪는 공통된 대여금고에 얽힌 비밀은 과연 무엇일지, 그 속에서 두 여인들이 겪는 심리 스릴의 맛은 저자가 자신의 전공을 살려 이야기를 끌어낸 것이 인상적이다.

 

 
– “왜 데드키라고 부르는 거죠?”

 

“대여금고가 여러 해 동안 열리지 않고 잠겨 있으면, 우린 ‘죽었다’고말해요. 대여금고가 죽으면, 그걸 비우고 다른 대여자를 받아야 하죠

 

 우린 데드 키로 죽어버린 대여금고를 열고 자물쇠를 바꾸곤 했어요. 지금은 드릴로 틀에 구멍을 뚫고, 틀 전체를 몽땅 갈아치우지만. 짐작하겠지만, 금전적으로는 엄청난 낭비죠.”

 

“대여금고가 자주 죽나요?”

 
“깜짝 놀랄 정도로 자주요

 
파산 직후 1,300여 개의 대여금고가 먼지 속에 잠들고 20년의 시간이 흐른 후 과거의 베아트리스와 아이리스가 겪는 이야기를 통해 자신의 비밀을 감추려는 사람들의 욕망, 그 욕망 뒤에 감춰진 진실을 파헤치려 다가서는 두 여인들의 활약이 작가의 첫 작품 속에 잘 드려낸 듯한 느낌을 준다.
호평을 받은 작품인 만큼 영화로 만난다면 이런 심리 스릴을 좋아하는 독자들이라면 두 여인들의 심리를 같이 느끼며 재밌게 느낄 수 있을 것 같다.

 

 

 

데드키”에 대한 2개의 생각

  1. 데레사

    저도 은행 대여금고를 이용했던 적이 있어요.
    잘 사용했는데 은행객장을 확장하면서 없애더군요.
    이럴 경우는 데드키는 아니지요?

    응답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