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쇄 살인마 개구리 남자의 귀환

연쇄살인마개구기

연쇄 살인마 개구리 남자의 귀환 스토리콜렉터 71
나카야마 시치리 지음, 김윤수 옮김 / 북로드 / 2019년 1월

 

 

묻지 마 살인의 전형적인 면모를 보였던 전작에 이은 또 하나의 연작 작품이다.

 

전작에서 순진하다고 해야 할지, 아니면 말 그대로 정신이상자의 면모를 드러낸 살인마의 캐릭터라고 해아 할지에 대한 저자의 독특한 주인공 창조는 이번에도 역시 그 기대를 저버리지 않는다.

 

‘이 미스터리가 대단해’ 최초로 최종심에서 한 작가의 두 작품이 ‘대상’을 앞다툰 이야기는 유명하다는 수식어가 붙을 만큼의 뒤편 결말에 이은 반전은 이번에도 허를 찌르지만 살인의 방식은 여전히 쉽게 읽을 수가 없는 한계를 느끼게 만든다.

 

개구리 남자 50 음순 연쇄 살인 사건’이 일어나고 사람들의 뇌리에 어느 정도 흐릿함으로 지워질 즈음 정신과 의사인 오마에자키 교수의 집이 폭파되고 현장은 신원의 형체조차도 쉽게 가늠하기 어려울 정도의 참혹한 모습의 시체가 발견이 된다.

 

현장에는 범행 성명서가 발견이 되고 이 편지의 내용상 전작에서 나왔던 개구리 남자가 떠오르게 한다.

 

스스로가 개구리 남자가 생각했던 도마 가쓰오가 출소를 하면서 벌어지는 일련의 사건들은 50음의 순서대로 차례대로 전작의 사건에 연관이 있는 사람이 죽는가 하면 전혀 예상치도 못했던 사람들의 죽음까지 일어나면서 일본 전역은 혼돈에 빠진다.

 

전작에서 보인 한정된 어느 특정된 한 도시가 주된 무대였다면 이 책에 보인 공간은 그야말로 특정 지역이 아닌 일본 전역, 특히 50음의 다음 첫 주자가 살해된 뒤에,  다음 차례에 해당되는 사람들의 공포가 겹치면서 일파만파로 퍼지게 된다.

 

오리무중인 도마 가쓰오를 잡기 위해 혈안이 된 경찰들, 특히 사유리마저 병원을 탈출하면서 발생될 미지의 두려움의 연속은 어떤 원한이 있는 사람들에 관한 살인이 아닌 누구도 장담할 수 없는 나가 될 수도 있고 네가 될 수도 있는 공포와 두려움 그 자체의 분위기로 몰아간다는 점이 역시 저자의 극대화된 장치로 손색이 없다.

 

책은 어떤 특정 사건이 벌어졌을 때 범인의 정신상태가 온전치 못한 상태란 사실이 밝혀지면 심신 미약이란 용어로써, 특히 일본에서는 39조란 법이 있어서 이 책에서 보인 범인들이 교묘히 자신들의 죄를 피해 가는 방식을 보인다.

 

자신의 의뢰인의 형벌을 최소화하기 위해 법이 정한 안전한 장치를 이용해 오히려 역발상 식의 정신상태 이상으로 몰고 가 형을 받지 않는 시스템, 법은 정말 가해자와 피해자 중에 어떤 것에 중점을 둠으로 해서 양쪽 모두에게 수긍할 수 있는 형벌 체계를 내릴 수 있는가에 대한 물음을 여전히 던지고 있는 작품이다.

 

남겨진 피해자의 가족의 불안하고 초조했던 심정, 그 속에서 피어나는 복수심과 자신이 행한 일이 오히려 부메랑이 되어 돌아올 수도 있는 여건의 한계 등을 그린 이 작품은 사회적인 지대한 관심 촉구와 함께 어느 선택이 올바른 것인지에 대한 고민과 의문을 갖게 한 작품이다.

 

저자가 그린   진행형으로 끝나버린 결말 또한 다음 작품을 예고라고 한듯한 느낌 때문이었을까?

 

어느새 나도 모르게 뒤를 돌아보게 되는 작품이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