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일리에겐 아무 잘못이 없다.

 

에밀리에겐 아무

에일리에겐 아무 잘못이 없다
최형아 지음 / 새움 / 2019년 1월

지금은 다문화 가정이란 용어가 익숙하고 시대적 흐름에 따른  인식이 많이 보편화돼서 혼혈2 세들에 대한 인상이 많이 희석되었지만, 예전만 하더라도 색안경을 끼고 보던 시절이 있었다.

 

과거 우리나라 사람들 중에도 이런 아픈 차별 어린 시선을 느끼며 살아온 사람들을 통해 그들의 잘못이 아님을 인식하는 시대가 된 만큼 이 책을 통해 본 또 다른  한국인 혼혈  2세들에 대한 얘기를 읽어보게 됐다.

 

방송에서도 시사 프로그램이나 세계 각지의 사건들을 취재하는 방송 중엔 이런 부분들을 다룬 내용들을 접할 때가 있다.

 

그중 하나가 바로 ‘코피노’다.

 

코리안(Korean)과 필리피노(Filipino)의 합성어인 이 말은 한국 남자와 필리핀 여성 사이에서 태어난 2세를 뜻하는데 한국 남성들, 특히 유학생 신분이나 회사의 일 때문에 현지에서 생활하던 한국 남자들이 필리핀 여성과 사귀고 본국으로 돌아가면서 생긴 2세들을 지칭한다.

 

2세에  대한 책임을 회피하거나 모르쇠로 일관하거나 아니면 처음부터 책임질 생각을 하지 않은 채 본국으로 돌아갈 때 엉터리 주소를 알려주는 등의 행동으로 오로지 2세들을 키우는 몫은 현지 여성들이 져야 한다는 현실이 착잡하게 다가온다.

 

책은 이러한 대한민국의 민낯을 드러낸 소설이자 현실적인 방안들을 검토해봐야 할 필요성을 느끼게 해 준 책이다.

 

지금도 방송에서 한인들이 현지에서 실종이나 피살 사건을 통해 죽음을 다룬 내용들을 접할 때면 그들이 생각하는 한국인에 대한 인식들도 생각해 볼 시점이란 생각에서 더욱 이 소설은 이러한 이야기들이 같이 등장한다.

 

사업차 필리핀으로 떠난 형의 실종을 밝히기 위해 사건을 밝히는 과정 중 드러난 코피노에 대한 만남, 특히 가해자 신분이 현직 국회의원이란 설정 부분도 들어있어 자칫 딱딱할 수도 있는 문제들을 적절한 배합을 통해 보다 친근하게 접근할 수 있게 한 구성이 인상적이다.

 

베트남이나 필리핀에 뿌리내려 살아가는 한국 혼혈 2세들에 대한 이야기는 비단 이 소설뿐만이 아닌 시사 보도자료를 통해 알고 있는 만큼 한국 아버지와 현지 어머니들 사이에 태어난 2세들에 대한 지원 정책도 고려해봐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해 보게 된다.

 

어느 쪽에도 속할 수 없는 2세들의 막막한 현실과 시선들은 누구의 책임인가?

 

 

과거 우리나라 사람들도 이런 차별을 느낀 시절이 있었던 만큼 조금 형편이 나아졌다고 해서 그들에 대한 시선을 다르게 보지 말아야 함을 경고한 책, 주인공 에일리에겐 아무런 잘못이 없다는 제목 그 자체가 의미하는 바가 다시 한번 크게 다가온 책이다.

 

에일리에겐 아무 잘못이 없다.”에 대한 2개의 생각

  1. 데레사

    한국남자들 무책임하게 현지에 거주할때 아이낳아놓고
    귀국해서는 아몰랑 하는 사람들이 많죠.
    사회라도 그 아이들을 편견없이 대해 주었으면
    합니다.

    응답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