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이 총총

별이총총

별이 총총
사쿠라기 시노 지음, 양윤옥 옮김 / 현대문학 / 2019년 2월

 

모처럼 연작소설을 접한다.

총 9개의 이야기가 들어있는, 각기 단편으로 읽게 되지만 책 전체를 다 읽게 되면 한 이야기로 모아지는 형태의 연작소설이다.

 

세 여인의 삶을 다룬 이야기, 독특하게도 화자의 주인공은 책 속의 주인공이 아닌 그녀를 지켜보거나 관련을 맺거나 스쳐 지나가는 사람들의 눈에 비친 모습으로 그린다.

 

첫 번째 이야기인 여 주인공의 엄마의 이야기부터 주인공인 지하루가 어떻게 살아가는지에 대한, 읽으면서 참으로 답답하기도 한, 이런 여인이 있지? 하는 안타까움 내지는 그런 환경 속에서도 자신의 삶을 그대로 받아들이며 살아가는 자세가 인상적으로 다가오게 한다.

 

사랑만이 전부인 것처럼 살아가는 사키코의 딸 , 주인공인 지하루의 인생 자체는 자신의 시점이 아닌 때론 조연으로 때론 그녀를 바라보는 사람들에 의해 그녀가 어떤 생각과 행동을 하는지에 대해 알 뿐인 형식을 취한다.

 

엄마가 자신을 버린 후 할머니의 손에 키워진 지하루,  이웃인 이쿠코의 시점으로 그려진 내용에선 임신중절을 하게 되고 댄서로 취직하는 지하루는 20살, 이런 식으로 그녀의 나이는 자신의 처지와 함께 바뀌면서 44살의 모습까지 각각의 이야기 속에 주인공이되 주인공이 아닌 조연으로 비친다.

 

처음 책 제목에서 의미하는 별이 총총은 무슨 의미일까를 생각했다.

내용상으로는 전혀 어울릴 것 같지 않은 말속에 저자는 무슨 의미를 담고 싶었을까?

 

읽는 내내 자신의 의지를 바꿔서 전혀 다른 삶, 충분히 사랑받고 좀 더 행복한 삶을 살수도 있을 지하루의 인생이 답답하기만 했지만 읽다 보니 나도 모르는 사이에 점점 그녀의 삶을 이해할 수 있게 된 것은 전적으로 저자의 글솜씨 때문이 아닌가 싶다.

 

삼대에 걸친 세 모녀의 인생 이야기, 엄마 사키코, 딸 지하루, 지하루가 낳은 딸 야야코가 그려가는 인생의 이야기는 훗카이도라는 공간 속에 각기 다른 삶을 살아가지만 눈에 보이지 않는 끈끈한 무언가가 그려지는 그런 이야기다.

 

 

 

캄캄한 밤하늘에 별이 떠오르는 광경을 본 적이 있는가?

도심에서는 쉽게 볼 수는 없지만 도심만 벗어나도 청량한 하늘 아래 무수히 자신의 존재를 드러내며 하나둘씩 존재감을 나타내는 별들, 그 많은 별들을 통해 저자가 만든 세 여인의 삶 또한 별 속에 총총히 크게 드러나진 않지만 저마다의 사연을 간직하며 오늘도 총총히 살아내고 있음을 느끼게 한 책이다.

 

 

 

크지는 않지만 작은 변화 속에 심리의 변화를 포착해 그린 저자의 섬세한 글은 독자들마저도 흠뻑 빠져들게 하는 매력을 지니게 한다.

 

그녀들 뿐만이 아닌 우리들 자신조차도 인지못하고 살아가지만 오늘도 저 하늘에는 나만 드러낼 수 있는 별들이 숨어있지 않을까?

 

간결하지만 빠르게 전개되는 이야기 전개도 좋았고 작가가 바라보는 삶에 대한 생각들을 같이 동조하며 느껴 볼 수있는  책이다.

별이 총총”에 대한 2개의 생각

  1. 데레사

    지하루의 직업이 댄서인걸 보면 종전직후가 시대상인것 같아요.
    지금은 없어진 직업, 내 친구 언니도 댄서였었거든요.
    당시의 댄서는 캬바레를 혼자 찾아 온 남성들에게 춤 짝이 되어 주는
    그런 직업이었는데요.

    다 읽으신 책들은 어떻게 하시나요?

    응답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