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탕에서 생긴 일

여탕여탕에서 생긴 일 비채×마스다 미리 컬렉션 1
마스다 미리 지음, 홍은주 옮김 / 비채 / 2019년 3월

지금은 찜질방과 사우나가 결합된 형태의 목욕 문화가 대세지만 어릴 적만 해도 그저 대중목욕탕을 이용하는 것이 주된 씻기 행사(?)였다.

 

제목 자체가 호기심과 궁금증을 불러일으키는 뉘앙스를 풍기자만 알고 보면 그다지 별반 다를 것 없다는 느낌을 받기에 아마도 남성 독자들 중에는 실망(^^) 할 수도 있겠지만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이야기라 읽으면서 새삼 과거로의 추억 여행을 다녀온 느낌을 받게 한다.

 

어린 꼬마였을 때 엄마와 언니, 동생과 함께 목욕탕을 다녀본 사람들이라면 저자가 그린 이러한 목욕탕의 세계는 아득한 과거의 회상을 그리게 되고 목욕탕 안에서 깊고 뜨거운 물속에 들어가기 위해서 물에 대한 공포를 이겨내야 한다는 것, 혹시라도 엄마와 떨어지면 큰일 날 것 같아 손을 꼭 잡고 천천히 물속으로 들어가는 장면들은 동심의 세계를 통해 세심하게 그려낸 저자의 글이 일품이다.

 

특히 성장기의 과도기였던 사춘기를 맞아 신체의 변화를 겪으면서 느끼는 목욕탕 체험문화는 이 시기를 지나온 사람들이라면 누구나 맞아~ 하며 공감을 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닌가 싶다.

 

같은 동양권이라고 하지만 우리와 같은 듯 다른 듯한 일본의 다른 목욕 문화도 아는 재미도 있고 목욕 후에 머리 말리는 것부터 시원한 청량음료, 우리나라는 아마도 바나나 우유가 대세일 듯싶은데 땀을 쭉 빼고 마시면서 집으로 가는 그 기분은 정말 뭐라 표현하기 힘들 정도일 것이다.

 

모두가 훌훌 벗어버리고 오직 인간 본연의 실물인 채로만 서로가 맞대면서 모이게 되는 목욕탕이란 공간-

 

도란도란 이웃 아주머니들이 서로의 등을 밀어주고 미주알고주알 이야기를 나누다 보면  한구석엔 물장난 삼매경에 빠진 어린 자녀들의 또 다른 세계가 모두 있는 그곳, 이 책을 접하면서 새삼 목욕탕만 있는 곳을 찾아 뽀드득뽀드득 이태리 타올로  때를 벗기고 싶다는 생각이 굴뚝같다.

여탕에서 생긴 일”에 대한 2개의 생각

  1. 데레사

    일본의 목욕문화는 절대로 자리잡아 놓는 일
    없고 자기가 쓴 대야나 바가지는 깨끗이
    씻어서 제자리에 가져다 둡니다.
    우리처럼 옆사람에게 물튀겨가면서 쓴 그릇들
    아무데나 던져두지 않아요.
    그래서 나라는 미워도 개인은 존경 합니다.

    응답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