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리병 편지 1.2

유리병편지[세트] 유리병 편지 1~2 – 전2권
유시 아들레르올센 지음, 정장진 옮김 / 열린책들 / 2019년 3월

북유럽권의 추리 스릴러물 들, 이제는 웬만한 작가들의 이름이 친숙한 것도 있지만 이번에 접한 이 작품은 또 다른 추리의 세계로 독자들을 이끈다.

 

이미 유리 열쇠상을 수상한 저력이 있는 저자의 작품은 시리즈물로 이어져 있기 때문에 이번 작품을 통해 원작과 영상미를 함께 비교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단 생각이 든다.

 

덴마크 경찰의 미결 사건을 전담하는 특별 수사반 Q를  이끌고 있는 카를 뫼르크 반장은 자신의 수사 보조를 돕는 부하들과 함께 코펜하겐 경찰서의 지하에 자리를 잡고 사건의 해결을 위해, 소위 말하는 ‘골치 아픈 사건’  전담반을  지휘하고 있다.

 

어느 날 스코틀랜드 경찰이 바닷가에서 발견한 유리병 편지를  수사반에 보내게 되는데  편지는 적어도 10여 년 이상의 세월이 흘렀음을 알게 하는 듯 필체가 흐려져 있는 상태다.

 

하지만 덴마크어로 ‘살려 주세요 HJÆLP’라고 쓰여있는 이 문장이 주는 의미는 무엇일까?를 두고 수사반장은 장난 편지란 생각을 하고는 있지만 한편에선 이 편지가 주는 분위기를 넘어갈 수가 없게 하는 묘한 분위기를 감지한다.

 

편지를 토대로 추적한 결과, 두 남자 형제가 누군가에게 끌려가 묶인 상태로 공포의 분위기 속에 형은 자신의 피로 절박한 구조의 편지를 썼음을 알게 되는데 이미 형은 죽은 사람, 동생만 살아있음을 알게 된다.

 

그렇다면 도대체 누가, 왜 이런 험악한 일들을 벌인 것일까?

 

인간들이 믿고 의지하는 종교의 힘은 크다.

그렇지만 때론 사이비 종교로 푹 빠져 자신들이 교리를 우선시하면서 어떤 것을 먼저 생각하고 결정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생각마저 없어질 때 피해를 입는 사람들의 입장을 대변해주는 듯한 이 이야기는 참으로 어리석은 인간들의 면모를 보인다.

 

카를 뫼르크 반장이 수사 반장이 범인을 잡기 위해 종교 집단에 접근하고 범인이 왜 이런 일들을 저지르는 이유가 무엇인지를 알아가는 과정은 쫄깃한 긴장감과 함께 1권을 넘어 2권으로 이어지면서 더욱 박차를 가한다.

 

신이란 이름 아래 인간들이 그릇되고 잘못된 종교를 맹목적인 맹신을 함으로써 벌어진 사건을 그린 이 작품을 통해 신 앞에서 외치는 사랑과 관용은 도대체 어디에 있는지를 묻게 되는 책이다.

 

특히  영화로 나온 만큼 이번에 이 작품을 접하면서 이 시리즈물에 대한 궁금증이 더욱 커졌다.

 

책을 덮고서도 여전히 어린 두 아이가 겪었을 공포가 쉽게 지워지질 않았던 작품, 북유럽권만의 분위기를 물씬 풍긴 작품이다.

                                                                                                                                

유리병 편지 1.2”에 대한 2개의 생각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