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요할수록 밝아지는 것들

고요할수록  고요할수록 밝아지는 것들 – 혜민 스님과 함께 지혜와 평온으로 가는 길
혜민 지음 / 수오서재 / 2018년 12월

 

 

 

 

바쁜 현대의 생활 속에서 어느 날 문득 나를 돌아본다는 것은 어떤 의미일까?

 

각기 사정이 다르겠지만 소위 말하는 주변인들이 인정하는 잘 나가는 사람은 그 나름대로, 제대로 뜻한 바를 이루지 못하고 불안감에 있는 사람들은 그 나름대로, 모두 저마다의 사연을 통해 나를 돌아보는 시간이 때론 필요함을 느낄 때가 있다.

 

혜민 스님이 들려주는 글들 속에 잠시나마 나와 내 주위를 돌아보게 되는 책,

이미 전 작품들이 이런 분위기의 명상을 보이지만 이 책은 나를 제대로 돌아볼 수 있게 하는 책이다.

 

인간관계에 치우쳐서, 특히 남의 시선을 무시하지 못하는 성격 때문에 거절하지 못하는 안타까움, 진정으로 나가 원하는 바는 무엇인지를 곰곰이 생각해 보게 되는 책이다.

 

 

고요1

 

스님의 자전적인 자라온 이야기는 그래서 더욱 가깝게 여겨진다.

 

출가하기 전의 스님의 성장기, 출가한 이후의 진정으로 원했던 부분들이 무엇인지에 대해 수행자로서 고민을 했던 이야기는 비단 종교인이란 신분을 떠나 같은 평범한 인간으로서 고민하게 되는 인생의 해답을 찾아가는 여정처럼 느껴지기에 나만 그렇다는 것이 아닌 위안을 삼아보게 된다.

 

 

 

–  연로하신 부모님을 간호할 때기억해주세요
우리도 어렸을 땐?무리한 요구를 자주 하고이미 했던 질문을 하고 또 하고 했던 것을요.
부모님도 본인 삶을 살고 싶으셨을 텐데 나 때문에 희생하셨던 시간이 있어요.
부모님은 이미 우리를 위해 하셨는데
우리는 지금 어떤가요?

 

고요2

고요4

 

타인과 나 사이의 조화와 균형에 대한 이야기는 특히 나의 마음가짐과 세상을 바라보는 시선의 명상을 통해 느껴보지 못했던 부분들은 실천해 볼 수 있는 결심을 가지게 한다.

 

때론 분위기에 맞는 교류도 중요하지만 이처럼 나와 나의 내면을 만나볼 수 있는 시간도 필요함을 느끼게 하는 책, 책 제목처럼 고요함 속에 미처 보지 못했던 부분들인 밝아지는 것을 생각해보는 여유를 가져봐야겠다.

 

 

고요할수록 밝아지는 것들”에 대한 2개의 생각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