깃털 도둑

깃털도둑 깃털 도둑 – 아름다움과 집착, 그리고 세기의 자연사 도둑
커크 월리스 존슨 지음, 박선영 옮김 / 흐름출판 / 2019년 5월

진실 같지 않는 믿을 수 없는 사건들이 실제로 일어난 면모들을 보면 참으로 인간의 끝없는 욕망은 어디가 끝인가 하는 의문점이 든다.

 

보통의 사람들이 그저 진기한 유산이나 유물, 가치 있는 것들이라고 생각만 할 뿐인 어떤 희소성에 대한 문제도 그 분야에 미친 사람들이 보기엔 그저 유리창 너머로 구경만 할 수만은  없는 것인지를 궁금하게 한 작품, 논픽션이라고는 하지만 픽션처럼 여겨지기도 하고 자연사 연구분야 책처럼 느껴지기도 하는 작품을 만났다.

 

천재적인 플루트 연주자인 주인공  에드윈 리스트는 자신의 주 전공인 연주 외에도 플라이 타잉에 뛰어난 재능을 보유한 자다.

 

플라이 타잉이란 것이 무언인지는 이 책을 통해서 자세히 알 수가 있었는데 흔히 알고 있는 플라이 낚시, 즉  낚시에서, 낚싯줄에 벌레 모양의 가짜 미끼를 달아 낚싯대를 던져서 물고기를 잡는 낚시를 말하는데  이 플라이를 직접 만드는 것을 타잉이라고 한단다.

 

주인공은 자신의 환경이 그다지 넉넉지 않았기 때문인지, 관심을 보인 부분에 더욱 눈길이 가서인지는 몰라도 299마리의 새 가죽이 보관되고 있던 영국 트링 자연사 박물관을 주목하게 된다.

 

타잉을 보다 정교하게 만들기 위해서 필요한 소재인 깃털, 인공이 아닌 천연 새에서 나온 깃털을 이용한다면 그 누구보다도 더 훨씬 인정받는 작품이 나올 것이란 유혹을 뿌리치지 못한 그는 박물관에 잠입, 오랜 세월 동안 보관되고 있었던 깃털을 훔쳐 트렁크에 담고 빠져나온다.

 

정작 기막힌 것은 도독 맞았다는 사실조차도 몰랐던 박물관 관계자들이다.

이미 도둑맞은 시간은 한 달이 넘어서야 발각이 되었고 증거조차도 발견할 시간 타이밍마저 놓치는 실수를 범하는데, 이 깃털에 대한 판매는 버젓이 온라인 상에서 거래가 이뤄지고 있었단 사실과 함께 범인 잡기도 만만치 않은 상태다.

 

책은 저자가 어느 날 우연히 들은 이 이야기를 토대로 5년 간에 걸쳐 당시의 사건에 대한 취재를 하면서 조사를 하게 되고 막연히 그저 도둑에 대한 이야기로 생각했던 부분들이 그 이면의  뒤 모습들을 발견한 충격을 서술하고 있다.

 

인간들의 미를 향한 욕구는 시대의 유행에 맞물려 다양한 변모를 이루지만 이처럼 자연계에 생존해 있었던 천연 동물에서 나온 깃털에 대한 욕구를 넘어 도둑을 감행하게 한 그 원동력을 무엇이었을까를 묻는다.

 

깃털도둑1

 

정작 플라이 낚시에 문외한인 사람들이 오히려 이런 부분에 호기심을 보이고 그들의 면모들을 들여다보면 끝없는 욕심의 광기를 넘어선 집착과 허술한 수사 뒤에 나온 결과물인 인간들의 이기심과 이기주의자들의 모습들이 가감 없이 보인 작품이다.

 

하긴 어떤 특정 분야에 미치지 않고서는 장인이 될 수없다는 말도 있지만 에드윈처럼 장래가 유망되던 젊은이가 이처럼 빠지지 않고서는 안되었던 그 허황된 것들은 무엇으로 표현해야 할지….

 

저자의 세심한 노력과 필력에 힘입은 내용은 더욱 실감 있게 다가오게 만들며, 자연과 인간의 관계를 다시 생각해 보게 한 작품이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