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자와 나오키 1

한자와나오키한자와 나오키 1 – 당한 만큼 갚아준다
이케이도 준 지음, 이선희 옮김 / 인플루엔셜(주) / 2019년 6월

직장생활, 샐러리맨들의 직장 고충들은 대부분 비슷할 것이다.

업무에 대한 압박과 성취에 따른 승진, 고객들을 대상으로 유치해야 하는 부분들이라면 이 책을 통해 잠시나마 시원한 맛을 느껴볼 수 있을 것 같다.

 

처음 제목을 들었을 때는 두 사람인 줄 알았다,

일본 이름은 음~~ 좀 특이하긴 하지만 이렇게도 헷갈리게 하다니^^

 

주인공 한자와는 일본 최대 은행 도쿄 중앙은행에서 근무하는 은행원으로  일하는 샐러리맨이다.

어느 날 대출을 해준 기업인 서부 오사카 철강의 분식회계를 알아차리지 못해 5억 엔이라는 영업 손실이 나게 되면서 지점을 곤란에 빠지게 되는데, 결정적으로 이 모든 책임을 한자와가 지고 가야 할 입장에 처한 것이다.

 

잘못한 것이 없는 회사의 방침대로 대출을 해준 결과물이 자신이 모든 책임을 진다?

초반부 한자와의 지점장이 펼치는 계략과 부당한 처세는 왜 이렇게밖에 행동을 하지 못할까 하는 한자와에 대한 답답함을 느끼게도 되지만 가만히 들여다보면 우리들 모습의 자화상인 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

 

뜻하지 않게 벌어진 결과물에 대한 책임은 수장인 들은 나몰라라 하고 일개 평범한 사원에게 모든 책임을 전가한다는 취지의 발상들, 나만 괜찮다면 그 외의 누가 해를 입든 괜찮다는 의식들이 은행이란 한정된 공간 속에서 모든 인간들의 이기심을 보여주는 것 같아 씁쓸하기만 하다.

 

하지만 여기서 물러설 한자와는 아니다.

그동안 뜻하지 않게 알게 된 지점장의 비밀이 밝혀지면서 그가 펼쳐 보인 반격은 대리 만족이라고 할까? 통쾌하기까지 하다.

 

특히 서부 오사카 철강의 분식회계 부분에서 한자와가 나서는 장면은 정말 글로 읽는다는 느낌이 들지 않을 정도로 재미와 흥미를 유발한다.

 

실제 저자가 근무도 했었던 은행일을 경험 삼아 이 소설을 썼다고 하는데 은행들의 세계와 그 안에서 근무하는 은행원들의 생활들, 대출과 입금의 관계들, 그 외에 다른 부분들의 섬세한 부분들까지 알 수 있어서 지루함을 모르게 한다.

 

일본 방송에도 드라마로 나왔던 만큼 이후 시리즈에선 한자와가 어떻게 역경을 헤치며 일반인들을 대표해 시원함을 날려줄지 기대된다.

 

한자와 나오키 1”에 대한 2개의 생각

  1. 데레사

    직장인들에게는 통쾌감을 선물한 책이군요.
    일본뿐만 아니라 우리나라도 은행 대출, 특히 기업에 해주는 대출같은걸
    살펴보면 기막힌 일들이 많을 겁니다.

    응답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