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트린느 메디치의 딸

카트린메디치딸

카트린느 메디치의 딸
알렉상드르 뒤마 지음, 박미경 옮김 / 레인보우퍼블릭북스 / 2019년 5월

역사적인 사실과 허구의 적절한 조합을 잘 이용한 작가 중 한 사람인 알렉상드르 뒤마-

 

어린 시절 읽었던 삼총사나 몽테크리스토 백작, 그리고 검은 튤립까지, 그 어느 것 하나 손에 땀을 쥐고 읽어보지 않을 수가 없게 하는 매력을 담고 있는 작가란 생각이 든다.

 

이 책 또한 서양 역사에서 빼놓을 수없는 종교의 대립과 궁중의 권력암투, 그 가운데서 피어나는 로맨스를 담고 있는 책이다.

 

 

책의 배경인 주인공 카트린느의 딸은 영화에서도 볼 수 있었던 여왕 마고다.

마그리트를 애칭으로 마고로도 부른 것 같은데 기억하기로는 이자벨 아자니가 주인공으로 나왔던 것으로 안다.

 

 

유럽의 모든 권력의 중심으로 권세를 휘둘렀던 막강한 세력인 메디치 가문에 대한 이야기는 여러 사실들로도 이미 접해 왔지만 이 소설의 배경이 되는 카트린느는 자신의 아들 왕위 계승을 위해 딸 마그리트를 신교를 믿고 있는 프랑스령 나바르 앙리에게 시집을 보낸다.

 

당시 시대상으로 카트린느는 점성술에 푹 빠진 것으로 보이는데 점괘가 자신의 아들이 승계를 하지 못하고 앙리가 한다는 말에 아마도 딸보다는 아들의 승계가 우선인지라 아름다운 딸을 상대에게 보내는 결단을 보인 엄마로 비친다.

 

구, 신교 간의 화합의 장으로써 결혼이란 결속을 통해 서로가 서로에게 윈윈 전략처럼 보인 결혼식은 ‘성 바르톨로메오 축일의 학살’로 일컬어지는 결혼식 날 밤에 사건이 벌어지면서 앙리의 목숨은 위태롭게 된다.

 

딸인 마그리트가 자신의 뜻을 따라줄 것으로 믿었던 카트린느에게 마그리트는 앙리의 목숨을 구하게 되고 딸이지만 자신의 기로에 선 인생의 선택에서 결국 앙리와 정치적인 동지로 결속을 다진다.

 

당시 시대에는 정부(情婦)를 둔다는 것이 그냥 통념상 누구나 둘 수 있는 사회적인 인식처럼 보인다는 사실과 부인도 남편과 마찬가지로 자신도 정부를 두었다는 사실이 새롭게 보인다.

 

앙리가 마그리트와는 정략적인 결혼을 할 수밖에 없었지만 이미 사랑하는 여인을 두었다는 사실, 마그리트 또한 자신을 사랑하는 백작과의 관계를 이어가고 있다는 사실이 이야기를 진행함에 있어 긴장감 외에 로맨스를 가미했다는 점이 저자의 노련한 구성 흐름을 알 수 있게 한다.

 

삼총사에서도 나왔듯 시대의 분위기상 남자들의 우정이 종교는 달라도 끈끈히 이어가고 협력을 보인다는 점은 지금의 시대에 비추어 봤을 때 이런 일들이 가능할까 하는 생각을 해보게 한다.

 

끊임없이 조여 오는 서스펜스 역사물의 전형으로 이어지는 긴박감 있는 전개와 지금도 여전히 세계 곳곳에 종교란 이름으로 벌어지고 있는 전쟁의 양상이 여전히 흐르고 있다는 점이 씁쓸하게 다가오기도 한다.

 

이야기 곳곳에 스며든 주변국들과의 관계를 통해 역사를 알아보는 재미도 곁들인 책, 영화보다는 책의 내용이 훨씬 재밌다는 생각이 든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