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고흐,영혼의 편지

반고흐반 고흐, 영혼의 편지 1 – 고흐의 불꽃같은 열망과 고독한 내면의 기록 반 고흐, 영혼의 편지 1
빈센트 반 고흐 지음, 신성림 옮김 / 위즈덤하우스 / 2017년 5월

200만 부 돌파 기념으로 스페셜 에디션으로 다시 나온 책이다.

 

그림을 그리는 예술가들, 지금은 조금 나아졌다고는 하지만 여전히 예술을 하는 사람들의 목마른 창작의 고통과 인내, 그리고 현실적인 부분을 생각하지 않을 수가 없게 한다.

 

특히 고흐가 살았던 시대는 더욱 그러했을 것인데, 대부분의 사람들이 알고 있는 사실처럼 고흐는 자신의 동생 테오와 많은 편지를 주고받았다.

 

나이는 자신보다 어리지만 정신적인 지주요, 후원자였던 동생에게 자신의 창작에 대한 의지와 고통, 그리고 동생한테 끊임없는 사랑과 솔직함을 표현했던 고흐는 고갱과의 관계에서 유명한 자신의 귀를 자르게 된 선택의 배경마저 연민을 불러일으킨다.

 

 

빛과 물질, 그림에 관한 한 그만의 독보적인 색채감과 자연과의 조화를 이처럼 자연스럽고 인상적으로 표현한 작가가 있을까? 하는 생각마저 하게 하는 작가, 미술의 그 흔한 영예나 세속적인 명성에 의지하기보다는 동생의 지원과 아내의 지원, 그러면서도 사업에 실패하는 모습들을 보자니 보통 한 우물, 특히 예술에 관한 한 그것에 몰두해 세상 물정을 모르는 전형적인 모습들을 보인다는 점에서 주위 사람들은 참 힘들었겠다는 생각을 해보게 한다.

 

반고흐1

 

특히 스티커 북을 한 경험을 해본터라 이 책에서 표현된 그림들의 매혹적인 유혹은 그가 실제로 어떤 심정으로 그렸는지, 그림투어를 해봐도 좋겠단 생각이 들게하고 그의 그림 속에 깃든 이야기들은 그가 어떻게 사람들을 사랑하고 거리를 빛내기 위해 색채감을 표현했는지, 이 책을 읽고 나니 그의 전 작품을 다시 관람하며 느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반고흐,영혼의 편지”에 대한 2개의 생각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