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혜의 서

지혜의서지혜의 서 (스페셜 에디션) – 영혼의 순례자 칼릴 지브란
칼릴 지브란 지음, 로렌스 알마-타데마 그림, 강주헌 옮김 / 아테네 / 2019년 7월

‘예언자”라는 책의 저자로 이미 유명한 저자의 새 글을 접한다.

 

20세기 단테라는 칭호를 받는 사람, 레바논 태생인 칼릴 지브란은 어린 시절 자신의 고국을 뒤로하고 미국으로 이민, 그곳에서 공부하다 다시 고국으로 돌아와 아버지와 함께 그림을 그리며 여행을 하기도 한다.

 

그래서 그런지 그에 대한 다양한 명칭은 그가 활동했던 그림, 글들을 통해 지금까지도 전해져 오고 있다.

 

이 책은 그의 제자인 알무타다라는 사람이 지브란이 죽으면서 남긴 말씀을 연구하여 편지 형식의 책으로 만든 것이다.

 

요즘 말로 하면 명상에 잠기기 좋은 말들이 수록되어 있는 이 책은 우선 책 사이즈가 무척 아담하다.

한 손에 쏙 들어갈 만큼의 크기는 유명 화가의 삽화가 곁들여져서 고전의 책을 보는 듯한 느낌과 함께 한 구절 한 구절 읽을 때마다 절로 많은 공감을 일으키는 책이다.

 

즉 인생에서 살아가는 의미, 명상, 결혼, 사랑과 평등, 이성과 지식들 다양한 소재를 주제로 삼고 있는 글귀들은 그가 오랜 시간 동안 탐구하며 터득한 진리를 깨닫게 해 준다.

 

살아가다 보면 많은 고민과 이해타산, 그리고 관계라는 속에서 힘겨움을 느낄 때가 있는데 이 책은  좀 더 나은 시각과 관점을 가질 기회를 주기도 한다.

 

많은 글귀가 들어있는 문장은 아니지만 그렇기 때문에 좀 더 함축된 의미가 들어있다는 느낌도 받게 되고 그중에서 여러 글귀 중에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사람의 종류에 대한 이야기다.

 

사람의 여러 부류 중에 어제에 집착하며 살아가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내일을 꿈꾸며 살아가는 사람이 있다는 말_

 

과거에 집착하는 나머지 미래의 보다 나은 설계를 하지 못하고 망설이는 모든 사람들에게 깊은 인상을 심어줄 이야기가 아닌가 싶다.

 

예언자와 같은 20편의 삶의 지혜를 성찰 깊고 뜻있게 담은 곳곳의 구절들은 여전히 심금을 울리게 한다.

 

 

특히 종교를 바라보는 그의 시각은 이미 시대를 뛰어넘은 그가 가진 혜안이라고 할까? 결국 모든 종교의 뿌리는 같은 곳에서 나왔음을, 방식과 설교의 차이는 있을지라도 종교가 지향하는 바는 같은 곳으로 향한다는 그의 지침이 시간은 흘렀어도 그가 전하는 말은 유효하다는 사실을 깨닫게 해 준 책이다.

 

아무 곳이나 펼쳐 읽어도 좋은 글귀들, 잠시 마음의 여유를 갖고 차분히 들어다 보면 좋을 책이다.

지혜의 서”에 대한 2개의 생각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