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너리티 오케스트라

마인너리티[세트] 마이너리티 오케스트라 1~2 세트 – 전2권
치고지에 오비오마 지음, 강동혁 옮김 / 은행나무 / 2019년 11월

매해 수상 발표가 되는 맨부커상 작품에 대한 관심이 있는 독자들은 수상작에 대한 기대감. 저자에 대한 작품의 세계를 두고 읽어 보고 싶다는 생각을 가지게 된다.

 

이 작품은 책 띠지에 소개된 바와 같이 2019년도 부커상(올해부터 후원하던 맨 그룹이 빠지면서 부커상으로 이름을 바꿨다고 한다.) 파이널리스트에 오른 작품이다.

 

그런 만큼 쟁쟁한 후보작들 가운데 단연코 뛰어난 작품이란 생각이 든 것은 물론이다.

 

1. 2권을 통해서 그린 이야기에 들어가기 앞서 아프리카, 특히 저자 자신이 태어난 나이지리아의 신화를 토대로 차용한 이야기 설정은 그동안 접했던 아프리카의 문학과의 분위기와는 조금 다르게 느껴진다.

 

어느 나라나 신화가 있고 조상 대대로 전해져 오는 이야기 속에 담긴 삶의 철학은 이 작품 속에서 주인을 대변하는 화자 ‘치’로 대변된다.

 

나이지리아의 전통적인 우주론에 신과 인간 사이에 중간 역할, 인간 본인의 육체만이 아닌 정신적인 지주이자 수호령 자리에 임하는 것이 ‘치’란 설명과 함께 신 앞에 ‘치’는 자신의 주인인 치논소의 이야기를 들려준다.

 

 

 

 

일찍 돌아가신 엄마, 나이 많은 남자를 따라 집을 나간 누이, 아버지마저 돌아가시면서 모든 것에 의기소침하던 치논소는 자연과 새를 사랑하는 청년이다.

 

이런 조카의 생활을 더 이상 볼 수만은 없었던 삼촌의 권유로 결혼을 생각하던 차, 시장에서 돌아오던 길에 다리 위에서 자살을 하려던 한 여인의 행동을 저지하게 된다.

 

이후 우연히 다시 만나게 된 그 여인은 자신을 은달리라고 소개하고 영국으로 유학을 떠난 약혼자의 배신으로 자살을 시도하게 되었단 사연을 말한다.

 

치논소의 조건 없는 순수함과 그녀를 사랑하는 마음에 두 사람은 사랑의 감정을 느끼고 결혼을 생각하게 되지만 집안의 격차가 심한 빈부의 차이, 배움의 차이는 은달리 가족의 격렬한 반대와 모멸감을 동반한 말들을 듣게 된다.

 

그녀와 함께 할 수만 있다면, 어떤 일이라도 할 수 있을 것 같은 치논소는 친구 자미케의 충고대로 아버지가 물려준 집과 땅을 팔아 키프로스로  유학길에 오른다.

 

 

전체적인 이야기는 주위의 반대에 힘든 사랑을 하는 남녀 간의 사랑이야기가 주를 이룬다.

 

보통의 인식처럼 받아들여지는 차이가 나는 결혼의 방식과 선택의 기로에 선 남녀들 앞에 펼쳐지는 이야기는 ‘치’가 신이라 불리는 다양한 이름들을 부르면서 자신의 주인인 치논소의 행복과 불행을 이야기하는 흐름은 안타까움이 우선 앞서게 된다.

 

유일무이하게 사랑하는 여인과 함께 하기 위한 선택은 치논소의 발목을 잡는 불행이자 미래의 희망이고 모든 것을 이길 수 있는 희망이었다면 은달리가 행한 그 결정은 치논소에겐 돌이킬 수 없는 결과물을 낳는다.

 

읽는 내내 아프리카의 낯선 풍토와 자연, 익숙지 않은 신의 이름들의 생소하게 다가왔지만 이 모든 것을 걷어내고 오로지 두 사람만의 이야기로 압축한다면 국적을 떠나 모든 사람들이 느낄 수 있는 사랑 이야기임을 알 수 있다.

 

1권에서의 아프리카적인 분위기를 만끽하고 2권에서의 치논소와 은달리, 그리고 치논소의 인생에 악과 선의 역할에서 어떤 역할을 했는지에 따라 달리 바라보게 되는   자미케의 행동까지를 염두에 둔다면 훨씬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책이다.

 

 

특히 ‘치’의 주인에 대해 객관적인 태도로 일관하며 보인 열린 결과란 장치는 읽는 독자들의 생각에 따라 다른 방향으로 이어질 수도 있음을 시사하는 것이 인상적인 작품이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