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생일대의 거래

일생일대거래일생일대의 거래
프레드릭 배크만 지음, 이은선 옮김 / 다산책방 / 2019년 11월

출간작마다 생각할 부분들을 던져주는 작가 중의 한 사람, ‘오베라는 남자’를 필두로 그가 써온 글들은 진한 감동을 전해준다.

 

이번의 신작 또한 두께는 얇지만 결코 가볍게만 넘길 수 없는 잔잔한 감동을 불러일으킨다.

 

세상의 남부러울 것 없는 한 남자가 있다.

부와 명성을 모두 거머쥔 남자, 그가 이런 일들을 이루기 위해선 가족과의 불통이 자리 잡고 있다.

일 중독과 성공에 매달리는 남편을 두고 아들과 함께 떠나버린 아내, 그런데 그에게 있어 삶에 적신호가 켜진다.

 

더 이상 이어갈 수 없는 중대한 병이 걸린 것-

 

 

자, 이젠 앞으로 남은 생을 위해서 무엇을 해야 할까?

그가 있는 같은 병동에는 자신보다 먼저 세상을 이별할 어린 여자아이가 있고 그 아이 곁에는 아이의 삶을 거두기 위해 머물고 있는 여자 사신이 있다.

 

책은 실제 저자의 성장 배경인 헬싱보리를 중심으로 편지 형식으로 아들에게 전해주는 글로 이루어져 있다.

 

자신이 하고 싶은 하고 사는 아들, 바텐더로서 일하는 그 장소에 창문 너머 아들의 일거수일투족을 보는 아버지의 심정은 어떤 심정일까?

 

부모로써 자식 부양의 책임은 클 수밖에 없지만 이 주인공처럼 주변의 인물들의 심정을 파악하지 못한 채 성공이란  길에 매달린 결과로 주위에 아무런 사람들이 없다면, 그가 아들에게 들려주고자 하는 인생의 길에 대한 담담한 표현과 그가 결심한 행보의 결과물은 어떤 의미를 부여할 수 있을까를 생각해보게 한다.

 

한 생명을 구하려면 희생에 대한 의미, 그 가치에 대해 다룬 이야기로써 흐르는 진행은 아빠가 행한 행동을 통해  희생의 마음 준비는 무엇인지를 묻는다.

 

어른들 말씀에 깜빡하니 벌써 황혼이 지나간 나이가 되었고 하루하루가 왜 그렇게 빨리 지나가는지 모르겠다는 말을 들은 적이 있다.

 

아마 주인공 아빠의 심정도 이와 같지 않았을까?

어차피 자신은 죽을 목숨, 죽기 전에 일생일대의 거래를 함으로써 지신이 이룬 모든 것을 삭제된다는 전제하에 위험을 감수하는 모습들이 먹먹하기도 하고 코끝이 찡하게 울리기도 했다.

 

처음 오베~~ 에서의 주인공 인물의 행동을 통해 웃음을 주다 끝에 다른 감동의 기억을 전해준 작가의 특허라고 할까? 이번 책에도 실제 저자가 크리스마스 시즌에 잠든 아내와 아이를 보며 써다는 이 작품은 저자의 감성이 특히 진하게 전해져 오는 것을 느끼게 해 준 작품이었다.

 

주변에서 일어날 수 있는 미세한 느낌의 감정을 잘 살리는 작자, 그의 다음 작품이 기다려진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