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화로 보는 아이네이스

아이네이스표지  명화로 보는 아이네이스 – 로마 건국의 신화
베르길리우스 지음, 강경수 엮음 / 미래타임즈 / 2019년 11월

때론 글을 통해 재밌게 읽을 수도 있지만 여기에 덧붙여 그림까지, 그것도 명화를 통해 이야기의 흐름을 같이 본다면 재미 그 이상의 무언가를 느끼는 경우가 있다.

 

바로 이 책이 그런 경우인데, 사실 신화적인 이야기를 토대로 워낙 알려진 유명한 이야기란 점을 염두에 두고 다시 읽어도 좋지만 그림까지 곁들인  이 책을 통해 미술관을 다녀온 듯한 착각이 들게 한다.

 

아합체1

 

 

아이네이스는 알다시피 고대 로마의 시인 베르길리우스가 지은 서사시다.

농경 시를 완성한 후, 자신을 후원해하며 만족하는  귀족 마이케나스와 아우구스투스로부터의 격려를 받고  이 서사시를 썼다고 알려진 만큼 그리스 로마 신화와도 많은 연관이 있을 수밖에 없다.

 

흔히 일리아드 오디세이아에 이은 이 아이네이스의 이야기는 로마의 시조로 추앙받는 인물의 일대기를 그린다는 것 자체가 서사리란 형식에 만들어졌다는 점,  저자의 필생의 노고가 있었음을 알게 하는데 안타깝게도 미완성으로 남게 되었다는 점이 아쉬움을 준다.

 

신화에 걸맞게 사실과 신화적인 이야기의 혼합, 특히 트로이 함락을 묘사해 흥미를 높이는데 일조를 하고 있으며 그리스 로마 신화 속에 담긴 황금사과 이야기는 트로이 전쟁의 시발점이란 점에서 시작과 끝을 알린다는 점에서 더욱 재미를 느끼게 한다.

 

아이네이아스의 라비니움 건설부터 시작해 그의 아들 아스카니우스의 알바 롱가 건설, 이후 300년간의 통치,  마지막 왕 누미토르의 딸 레아 실비아가 로물루스와 레무스를 낳는 것으로 구성한 스케일이 장대하다.

 

 

달콤한 성공은 얻기 어렵다는 공식을 증명하듯 여러 고난 속에 라비니움을 세우기까지의 과정도 그렇고 사후 로마란 제국의 탄생을 보는 과정도 여전히 흥미진진하다.

 

여기에 덧붙여 카르타고의 여왕 디도와의 이루어질 수 없는 사랑의 이야기는 시간이 흘렀음에도 불구하고 매력적인 스토리로 남아 많은 이들의 심금을 울린다는 점에서 인상 깊게 다가온다.

 

장장 11년간이나 아이네이스에 몰두해 온 저자의 일대기와도 같이 연상되는 이 서사시는 그리스 로마 신화를 좋아하는 사람들이라면 알려지지 않는 재미난 이야기를 다시 읽어보는 듯한 재미도 준다.

 

아합체2

일리아드 오디세이아 함께 연이어 읽으면 더 좋을 책, 모처럼 명화 감상과 더불어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즐긴 책이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