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애의 도시 이야기

도시표지 김진애의 도시 이야기 – 12가지 ‘도시적’ 콘셉트 김진애의 도시 3부작 1
김진애 지음 / 다산초당(다산북스) / 2019년 11월

지금이야 직업의 구분이 남. 녀 간의 뚜렷한 구분이 없는 시대가 되긴 했지만 예전만 해도 어떤 직업은 남자들이 갖는 직업, 여자들이 갖는 직업… 이런 식의 생각이 있었던 시절이 있었다.

 

그런 가운데 저자를 처음 본 방송에서 건축가란 직업을 가진 여성이란 소개를 보고 호감과 궁금증이 일었던 기억과 함께 저자가 다룬 책을 읽으면서 잠시 건축의 세계로 빠져본다.

 

저자의 3부작 중에 하나인 도시 이야기는 흔히 우리가 살고 있는 도시란 곳에 대한 다양한 시각의 관점과 볼거리 생각할 거리를 들려준다.

 

책 구성은 총 12가지  ‘도시적 콘셉트’를 독자에게 제시한다.

 

익명성, 권력과 권위, 기억, 예찬, 대비, 스토리텔링, 디코딩, 욕망, 부패에의 유혹, 현상과 구조, 돈과 표, 돌연변이와 진화라는 여러 주제를 담고 있는데 인간과 건축, 도시의 연관성은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다는 점을 알 수 있게 한다.

 

흔히 지나칠 수 있는 도시개발계획에 담긴 의미와 그 안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의 모습들, 도시 안에 공간의 구조와 삶에 대한 역동성을 함께 느껴볼 수가 있다.

 

 

방송에서 언뜻 본 기억이 나는데 일제 치하 시절 일제가 우리나라의 역사적 연결고리와 맥을 끊기 위해 행했던 건축의 해체나 이전들이 떠올랐다.

한 나라의 숨통이자 맥인 도시라는 공간은 그 안에 녹아들어 있는 사람들의 맥과도 같고 도시와 건축이 차지하는 의미들을 읽다 보면 그냥 보고 지나치는 것에 지나지 않는 의미를 생각해보게 한 책이다.

 

지금도 광화문 거리를 교통과 사람들과의 연계를 생각해 어떻게 하면 보다 효율적이고 원활한 건축물과 사람들의 조화를 이룰 수 있는지에 대한 검토를 한다는 이야기를 들었는데, 도시 안에 스며든 사람들의 이야기와 더불어 건축이 갖는 의미를 되새겨보는 기회가 된 책이다.

 

도시1

 

특히 12가지 콘셉트 하나하나에 담겨있는 이야기를 통해  건축과 도시의 조화에 대해, 더 나아가 환경과 역사, 인간의 이야기까지 고루고루 들어있는 이야기라 건축에 문외한인 사람들도 쉽게 접근하며 읽을 수 있는 책이다.

 

이 외에도 도시는 여행, 인생은 여행 이란 초판 한정 부록 책과 곁들여져 있는 만큼 저자에 대한 또 다른 이야기가 들어있어 함께 읽어 보면 더욱 좋을 것 같다.

 

 

김진애의 도시 이야기”에 대한 2개의 생각

  1. 데레사

    이 작가 어디선가 뵌 기억은 있는데 어디였드라 하고
    생각이 안나네요.

    도시와 건축 어떤 구상으로 엮어졌는지 궁금합니다
    위낙 문외한의 처지라서요.

    응답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