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형에 이르는 병

사형에이르는병사형에 이르는 병
구시키 리우 지음, 현정수 옮김 / 에이치 / 2019년 11월

제목 자체가 사형이라~~ 우리나라에서는 사형이 금지되어 있는 이 제도에 대한 생각을 해본다.

 

 

 

총 24건의 살인 용의자로 현재 교도소에서 복역 중인 하이무라 야마토- 하지만 그에 대한 죄목은 총 9건뿐이다. 피해자의 대부분이 소년 소녀였던 만큼 그에 대한 형벌은 당연히 중범죄일 수밖에 없다.

 

그런 어느 날 삼류 지방대생 마샤야에게 한 통의 편지가 배달이 되는데 알고 보니 하이무라 야마토에게 온 것이다.

편지의 내용인즉, 총 9건의 살인 중 나머지 한건의 살인만은 자신이 한 짓이 아니란 점, 이것을 밝혀줄 수 있느냐는 것이다.

 

어린 시절 유난히 자신에게 친절했던 빵집 아저씨로 기억되는 하이무라에 대한 편지 내용은 이후 긴 고민 끝에 사건의 진실을 밝혀내기 위해 수락을 하게 되고 이후 하이무라에 대한 주변 인물들과의 만남을 이어간다.

 

주변에 나가 알고 있는 인물에 대한 평가는 대부분 일치하는 것일까? 아니면 나가 모르는 또 다른 면을 알고 있는 사람들에게 전해 들은 이야기는 어떻게 받아들여져야 할까?

 

마샤야가 하이무라에 대한 조사를 하면 할수록 그에 대한 평판을 극과 극으로 나뉜다.

당연히 그런 짓을 할 줄 알았다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전혀 반대의 인상을 기억하는 사람들도 있다. 마사야 자신에게 보인 행동들과 말들을 생각하면 혼동에 빠질 수밖에 없는 이 사건의 진실은 한 인간이 저지를 수 있는 범죄의 근간에 대한 생각을 해보게 한다.

 

어린 시절 불우하게 자랐던 하이무라에 대한 성장과정은 책임감과 능력이 결여된 엄마,  주위의 멸시와 괴롭힘 당함, 양아버지의 학대를 당했던 시절들은 이런 것들이 원인이 되어 범행을 저지르게 되는 길로 이르게 되었는지, 아니면 선천적으로 갖고 태어난 어떤 미지의 악함이 내재되어있다 드러난 행동인지를 생각해보게 된다.

 

연쇄살인범의 특성, 특히 이런 사이코 미스터리를 다룬 책들은 인간의 본성에 대해 다룬 부분들이 많아 심리학적인 면이나 사회적으로도 관심을 좀 두고 봐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점차 오묘하게 하이무라의 내면 속으로 빠져드는 마사야, 그런 그도 점차 이런 범죄에 빠져들어가려는 모습이 살인도 전염이 될 수 있나 하는 끔찍한 생각을 해보게 되는 책, 끝마무리 속에서도 왠지 계속 이어질 것만 같은 느낌을 주는 책이었다.

 

 

사형에 이르는 병”에 대한 2개의 생각

  1. 데레사

    일본작가들의 미스터리 소설들이 한마디로
    재미가 있거든요.
    심리묘사가 리얼해서 빠져들게 되는데 요즘은 통
    서점엘 안 가서…

    응답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