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머린

서브마린

서브머린
이사카 고타로 지음, 최고은 옮김 / 현대문학 / 2019년 11월

이사카 고타로를 좋아하는 독자들이라면 ‘칠드런’이후를 그린 이 작품에 대한 기대가 클 것 같다.

 

원래 후속 작품을 쓸 생각은 없었다고 한 작가는 현재 청소년들의 범죄에 대한 생각을 하다 전 작품 칠드런의 주인공 진나이라면 어떻게 했을까란 생각에 바로 후속 작품을 쓰게 됐다고 한다.

 

한층 성숙하고 업그레이드된 이 작품은 진나이와 그의 후배인 무토를 중심으로 보다 진중한 생각할 거리를 던져준다.

 

죄를 지은 청소년들 중 감호 조치가 필요한 이들을 대상으로 보호 감찰하는 감찰관 역할을 맡고 있는 두 사람은 다나오카 유마라는 청소년의 무면허 운전 사건을 맡으면서 꼬리에 꼬리를 무는 이야기를 그린다.

 

이 소년과는 10년 전 교통사고와 관련이 되어 있고 이후 이와 연관된 사람들과의 연결고리, 이 사건 외에도 다른 소년들의  각기 다른 죄의 형태를 드러내면서 전작에 대한 흐름이 어색하지 않게 그려낸다.

 

흔히들 소년소녀 범죄는 나이가 어리다는 이유, 사회인으로서의 보다 원활한 기대치와 기회를 준다는 의미로 처벌의 수위가 낮다.

 

하지만 이 책에서 보인 범죄의 다양한 형태는 어른들의 세계와 별반 다를 것 없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비슷하며 이는 곧 어리다는 이유로 꼭 처벌의 강화에 있어서 수위가 낮아야만 하는가? 에 대한 의문을 던지게 된다.

 

물론 뜻하지 않게 사고를 저지른 경우엔 그 사연의 강도에 따라 처벌이 정해지지만 일률적으로 청소년이란 이유만으로 무조건 형량이 가볍게 내려야 한다는 것에는 일말의 재고의 여지가 필요함을 느끼게 해 준 작품이다.

 

일본의 사회파 추리 소설들이 대부분 그렇듯이 사회 전반적인 문제점들을 표면에 드러냄으로써 보다 많은 생각을 던져준다는 점에서 이 작품 또한 이런 범주에 속한다고 볼 수 있다.

 

주인공 진나이의 주인공 같으면서도 주인공 같지 않은 가벼움과 속 깊은 캐릭터의 탄생은 무토란 인물과 함께 잘 맞는 조합이란 생각이 든다.

 

 

촉법소년, 누군가는 평생 자신에게 닥친 불운에 대한 두려움에 떨며 살아가는 사람들이 있는가 하면 또 누군가는 자신이 저지른  죄에 대한 반성과 보다 나은 참회의 길을 걷는 사람들도 있다.

 

무겁지 않게 그리되 보다 많은 생각을 던져준 작가의 후속 작품, 전작인 칠드런과 함께 읽으면 더욱 좋을 듯싶다.

서브머린”에 대한 2개의 생각

  1. 데레사

    옛날에 더도 많이 다뤘던 사건들, 촉법소년 문제,
    때로는 보호관찰로는 안되겠다는 생각이드는
    아이들도 있거든요.
    역시 일본의 추리물이 제게는 좋아오ㅡ.

    응답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