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도 흔들 수 없는 나라

아무도흔들수  아무도 흔들 수 없는 나라
백철 그림, 김진명 원작 / 새움 / 2019년 8월

데뷔작이자 베스트셀러인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란 작품을 읽었던 독자들이라면 이 책을 접할 때  다시 그때 읽었던 기억이 되살아나는 작품이다.

 

만화로 나온 책으로써 한층 쉽게 읽을 수 있고, 지금의 정세나 지금의 정세나 별반 다르지 않은 한반도의 모습을 생각하게 한다.

 

시베리아 개발권을 두고 한국과의 경쟁에서 진 일본의 정부가 독도를 주제로 삼아 국제의 정세를 이용한다는 가정은 가정이 아닌 현재 진행형인 만큼 훨씬 심각한 미래를 생각해보게 한다.

 

 

아무도흔들1

 

 

아무도흔들3

적군도 아군도 없는 현대의 국제정세, 책에는 독도 침략을 중심으로 일본과 미국, 한국이 차지한 위치와 자국의 이해타산에 의해 어떻게 진행이 되는지를 보인다.

 

우방국인 미국의 자국에 대한 입장과 견제, 일본의 이러한 상황들을 주시하며 벌인 독도문제 개입은 무조건 당신들 것이 아니라고 외칠 것만이 아닌 보다 현실적이고도 집중적인 노력이 필요함을 다시 느끼게 해 준다.

 

가정이라지만 북한과의 비밀리에 합작한 핵무기 개발은 여전히 통쾌하다.

 

아무도흔들4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란 작품에서 이미 나온 상황을 다시 만화고 접하고 나니 한반도 통일에 대한 각국의 입장과 이를 어떻게 자국에게 유리하게 이용할지에 대해 생각하는 현 국제 정세에 대한 모습들은 앞으로 우리나라가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지에 대한 생각을 더욱 강하게 와 닿게 만든다.

 

2019년 8월 15일 광복 절 축사의 메시지였던 책 제목처럼 더욱 발전하는 우리나라가 되길 빌어본다.

 

.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