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 엔젤의 마지막 토요일

빅엔젤

빅 엔젤의 마지막 토요일
루이스 알베르토 우레아 지음, 심연희 옮김 / 다산책방 / 2019년 12월

70세의 빅 엔젤은 엄마의 장례식에 지각을 했다.

 

첫 문장부터가 눈길을 끄는데 기발한 설정의 이야기 속에 담긴 흐름이 궁금했다.

 

빅엔젤은 70세의 암환자다.

사망선고를 받은 것과는 별개로 생일 파티를 준비하기 일주일 전 100세 된 어머니가 돌아가셨다.

 

이에 그는 전국에 흩어져 있는 가족들과  모이는 기회를 자신의 생일과 장례식을 함께 지내기로 하고 엄마의 장례일을 일주일 뒤로 미룬다.

 

여전히 자신의 큰 목소리로 인한 집안 어른의 자격으로 있는 빅 엔젤, 그의 어린 시절과 순탄하지만은 않았던 결혼생활, 의붓아들과의 충돌, 자신과 배다른 동생과의 불화까지…

 

사실 이야기는 미국 내에 살고 있는 멕시코 가족들의 삶을 통한 이야기를 보여주고 있지만 들여다보면 나이듬과 병들어가는 과정 속에 자신의 신체의 힘겨움을 딸에게 의지하지 않으면 안 되는 평범한 아버지의 모습들을 볼 수가 있다.

 

몸속에 내재된 멕시코인이라는 생각은 미국에 정착하면서 미국 내의 멕시코인으로 살아가는 다른 가족들과의 모습을 통해 미국인으로 살아가야 할지 멕시코인으로서의 자부심으로 살아가야 할지에 대한 다양한 모습을 대화를 통해 엿볼 수가 있다.

 

콩가루 집안으로 인식될 만큼 자유분방하다고 해야 할까?  한국이라면 이해할 부분의 범위를 넘어선 부분들의 대화들과 생활양식은 빅 엔젤의 복잡한 가계도를 생각하면서 읽어야 할 부분이라 조금은 헷갈렸다.

 

 

여러 사람들의 다양한 생각과 모습들, 그 안에서의  추억들과 배다른 동생과의 마지막 일들은 가족이란 무엇인지에 대해서 생각해보게 하는 책이다.

 

독자들의 웃음을 예상치 못하게 터트리는 빅 엔젤의 가족들,  이국땅이라는 곳에 정착한 이민자들로서 살아가는 그들이지만 삶은 여전히 긍정적인 것이란 것을 느끼면서 읽은 책이다.

 

실제 저자가  형의 죽음을 앞두고 떠오른 생각을 소설로 그린 작품답게 부부 간의 사랑과 자식들과의 사랑, 그리고 화해를 적절한 유머를 통해 그려 재밌게 읽은 책이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