늑대의 왕

늑대의왕

늑대의 왕
니클라스 나트 오크 다그 지음, 송섬별 옮김 / 세종서적 / 2019년 12월

 

역사소설이란 것이 실제 역사 속에서 살아간 인물들을 통해 그 당시의 사건이나 상황들을 묘사할 때가 있지만 가상의 인물을 그 시대 속에 녹여냄으로써 보다 강한 이야기를 주도하며 재미를 느끼게 하는 경우가 있다.

 

북유럽, 복지국가의 한 나라로써 알려진 스웨덴의 역사 속으로 독자들은 잠시 과거로의 여행을 떠나보자.

 

때는 1793년 가을이 첫 등장한다.

 

이름 모를 신체 훼손이 심하게 드러난 한 시체가 호수에서 발견이 되고 이는 곧 방범대원인 카르델이 시체를 끌어오면서 시작된다.

너무도 참혹한 모습의 표현을 읽는 내내 눈살을 찌푸리게 하면서도 호기심을 자아내는 글이 진행은 차츰 사건의 진실은 무엇일까에 대한 궁금증을 자아내기 충분하게 다가온다.

 

이 사건은 곧  법을 전공한 폐결핵 환자이자 인데베토우 청에 비 소속된 세실 빙에라는 이름을 가진 이와 함께 사건의 진실을 추적해나간다.

 

이야기는 1793년의 4계절을 통해 각각의 등장인물이 등장하면서 이야기를 이끈다.

첫가을에 세실 빙에의 가정사와 전쟁의 후유증으로 왼팔을 잃고 의수를 끼고 다니는 방범대원 카르델의 만남과 사건이 초기에 맞춰졌다면 2부인 여름은 난도질당한 시체를 그렇게 만들 수밖에 없었던 한 남자의 사연이 진행된다.

 

3부에 이르러서는 봄이란 계절이 오면서 한 여인의 기구한 인생 이야기가 서스펙터클하게 이어진다.

이렇듯 각각의 개인들이 그들의 이야기를 들려줌으로써 좀체 이들이 시체와 어떤 연관관계가 이어지는지를 독자들은 더욱 궁금하게 만든다.

 

책의 시대적 배경은 스웨덴의 역사상 전제군주로 군림하던 구스타브 3세의 암살을 배경을 토대로 극빈부들의 처참한 생활상들, 거리게 술 취한 사람들이나 시체들이 썩어나가고 쥐들이나 다른 매개체들이 모여들면서 더러운 모든 도시의 모습들을 등장한다.

여기에 한 여성이 억울하게 당할 수밖에 없었던 인생의 여정 이야기는 자신의 목숨을 지키기 위해 어쩔 수없이 시체를 난도할 수밖에 없었던 한 사내의 이야기가 어우러지면 절정에 달한다.

 

 

철학적이나 심리학적인 면에서 다루어지는 인간들의 본성은 정말 악과 선이 공존해 있는 것일까?

그렇다면 선이 악을 이기지 못한 채 위의 이야기처럼 이루어지는 것인가? 에 대한 여러 생각들을 던져주는 이야기는 표현력에 있어 너무나도  섬세한 나머지 움찔하게 만드는 장면들이 있어 읽기가 좀 힘든 점도 있다.

 

이는  ‘사형집행인의 딸’이란 작품을 떠오르게 하는 당시 중세의 다양한 생활상의 모습 속에 각자가 지닌 인생의 길은 인간이 인간을 어떻게 함부로 대하는지, 그러한 일에 속수무책으로 당하면서 살아가는 사람들의 안타까운 사연과 함께 죽은 시체가 들려주는 이야기는 참으로 충격적이었다.

 

당시 시대적인 풍경이나 귀족들의 난잡한 생활들, 권력의 암투에 희생되거나 권력을 잡아가는 사람들의 이야기까지, 저자의 풍성한 볼거리와 이야기 흡입력은 지루함을 모르게 한다.

 

언제 죽을지 모르는 자신의 목숨을 담보로 끝까지 사건의 해결의 너머 그 무언가를 향해 이성적으로 진실에 접근해 가는 세실 빙에와 카르델의 조합은 시리즈를 표방한 만큼 다음 이야기가 더욱 기대된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