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 없는 세계

사랑럾는세계사랑 없는 세계
미우라 시온 지음, 서혜영 옮김 / 은행나무 / 2020년 2월

 

 

제목에서 언뜻 연상되었던 것은 사랑에 대한 어떤 형이상학적인 의미를 떠오르게 했다.

 

전 작품을 읽어본 독자라면 책 표지에서 보듯 많은 풀잎들과 꽃들을 봄으로써 어떤 관련이 있을까 하는 생각을 해보게 될 텐데, 참으로 잔잔함 그 이상의 무언가를 던져준 책이다.

 

대학 진학을 포기한 채 자신만의 요리사 길을 선택한  후지마루-

긴 시간 끝에 자신이 일하고자 했던 도쿄도 분쿄구(區) 혼고의 높은 지대에 자리 잡은 양식당 엔푸쿠테이에서 조수로 일하는 건실한 청년이다.

2대째 가업을 이어오고 있는 사장님과 단 둘이서 가게를 운영하면서 스승의 요리 세계를 배우고자 하는데 지리 특성상 가까운 곳에 T대학교가 있다.

 

가끔 점심때가 되면 서너 명의 남 녀가 모여서 점심 식사를 하러 오곤 하는데 알고 보니 식물을 연구하는 곳의 교수 및 그 밑에서 연구를 하고 있는 학생과 박사들이다.

 

그들 중에 모토무라라는 여인을 짝사랑하고 있는 후지마루는 점심 배달을 하게 되면서 그녀로부터 그녀가 연구하고 있는 애기장대에 대한 성장과정과 그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면서 가까워지게 된다.

 

하지만 그녀는 왜 하고많은 것들 중에 식물을 연구하느냐는 궁금증에 이렇게 답한다.

 

– “식물에는 뇌도 신경도 없어요.  그러니 사고도 감정도 없어요.  인간이 말하는 ‘사랑’이라는 개념이 없는 거예요.  그런데도 왕성하게 번식하고 다양한 형태를 취하며 환경에 적응해서 지구 여기저기에서 살고 있어요.  신기하다고 생각하지 않나요?” (….)

그래서 저는 식물을 선택했어요.  사랑 없는 세계를 사는 식물 연구에 모든 것을 바치겠다고 마음을 먹었어요.  누구하고 든 만나서 사귀는 일은 할 수 없을 거고, 안 할 거예요

 

이 말 한마디로 축약된 그녀의 식물 사랑은 남녀 간의 애정에는 관심조차 없을뿐더러 후지마루의 고백을 거절한다.

하지만 성실한 청년 후지마루는 그녀에 대한 의중을 알게 되면서 전처럼 친한 이웃처럼 지내게 된다.

 

책의 내용 초반부터 애기장대라는 식물이 나온다.

식물에 대해 그다지 잘 알지 못하는 나로서는 식물 연구에 얽힌 다양한 용어라든가 실험의 연구과정이 신기하기도 하고 어렵게 다가오기도 하면서 저자가 혹시 이 분야를 전공한 것을 아닌지에 대한 생각을 해보게 한다.

 

식물학 로맨스라 소개된 이 책은 식물 연구에 몰두하고 있는 연구진 개인 한 명 한 명에 대한 여러 캐릭터를 보여주고 그들이 추구하는 식물의 애정에 대한 모습을 함께 보여준다.

거기에 두 남녀 간의 가까울 듯 말듯하는 설렘이 보태지고 식물에 대한 애정도만큼 후지마루에 대한 생각도 한 번 더 해봤으면 하는 생각을 해보게 한다.

 

인간처럼 인지가 없는 식물에 대한 애정을 가진 모토무라, 자신이 좋아하는 여인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식물 분야에 자신도 연구를 하는 모습의 후지마루의 모습은 잔잔한 일상의 생활 속에 커다란 변화는 없지만 그런 분위기 속에 포근함과 따뜻함을 느껴주게 한 책이었다.

 

박식한 식물에 대한 세계를 알려줌과 동시에 독특한 사랑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준 작품, 가까이에 있는 식물을 한번 더 들여다보는 계기를 준 책이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