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러스먼트 게임

해리스먼트

해러스먼트 게임
이노우에 유미코 지음, 김해용 옮김 / 위즈덤하우스 / 2020년 2월

한국에서도 인기를 끌었던 드라마 드라마 <하얀 거탑>의 작가 이노우에 유미코의 첫 소설 데뷔작이자 동명 드라마의 원작 소설이다.

 

처음 제목을 접했을 때는 해러스먼트와 게임이란 조합이 뭔지 궁금했었고 이 내용들이 차지하고 있는 것들을 읽다 보니 저자의 의도를 짐작할 수가 있게 한다.

 

우리나라에도 <직장 내 괴롭힘 방지법>이 2019년 7월 16일부터 시행 중이다.

사회생활을 하다 보면 인간관계란 것을 떠날 수없고 특히 하루 생활중 거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직장 내에서의 동료들이나 부하, 상사와의 관계는 무시할 수 없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에서 다루는 다양한 해러스먼트는 저자의 인간관계나 인간 본성 안에서 품고 있던 것들이 드러냄으로써 많은 것을 생각해보게 한다.

 

아키쓰 와타루는 원래 전국에 슈퍼마켓 체인을 두고 있는 마루오 홀딩스 본사 소속이자 회사가 점포를 늘리는데 공헌한 일등공신이다.

그런데 7년 전 부하의 파워 해러스먼트라는 이름으로 고발당하면서 도쿄에서 멀리 떨어진 지방 소도시에서 점장으로 일하게 되면서 그의 위치는 나락으로 떨어진 상태-

그런 그에게 느닷없이 본사에서 컨플라이언스 실 실장으로 임명한다는 인사이동 통지를 받고 바로 도쿄로 올라오게 되는데 자신이 왜 컨플라이언스 실장으로 일하게 된 경위가 궁금하기만 하다.

 

이곳 부서에는 여직원 한 명과 자신 둘 뿐인 곳이고 회사 내의 고발 문제는 물론이고 전국 체인점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는 부서인 만큼 일의 정확성을 요구하는 곳이기도 하다.

 

책을 읽다 보니 해러스먼트의 용어도 다양하다.
가장 대표적인 직장 내 상사의 괴롭힘을 뜻하는 ‘파워 하라’, 성희롱을 뜻하는 ‘섹슈얼 해러스먼트’, 직장 내 상사의 괴롭힘을 뜻하는 ‘파워 하라’, 성희롱을 뜻하는 ‘섹슈얼 해러스먼트….

 

이런 위의 종류를 대표하는 각기 다른 입장에서 오는 불만사항을 해결하는 모습의 아키쓰와 여직원, 변호사의 활동들은 갑이 을에 대한 해러스먼트, 반대로 을이 갑에 대한 해러스먼트에 이르기까지 여러 상황들을 보이면서 많은 생각들을 하게 한다.

 

직장 내에서 무심코 내뱉은 말 한마디로 인해 상대방이 상처를 받는다면 그것 또한 해러스먼트에 해당되는 각기 다른 상황들을 읽다 보면 서로 간의  배려와 의견의 부합들이 소중하다는 생각을 하게 한다.

 

이외에도 자신이 당한 하라의 이유를 듣는 장면은 믿었던 부하의 배신의 씁쓸함, 경쟁사회에서 서로가 서로를 이겨야만 살아남는 사회적인 분위기가 실제처럼 다가오는 부분들이 많다.

 

드라마로도 나온 원작 소설인 만큼 시사성과 재미를 모두 보인 책이다.

 

해러스먼트 게임”에 대한 2개의 생각

  1. 데레사

    요즘은 아무것도 손에 잡히지않아 멍청하니 있습니다.
    누가 신천지인잉지 모르니까 이웃 만나기도 무섭고
    집에만 있습니다
    어쩌다 이나라 이꼴이 되었는지 그젖 슬픕니다.

    응답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