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밀밭의 파수꾼

호밀밭의푸수군

호밀밭의 파수꾼 문예출판사 세계문학 (문예 세계문학선) 3
J. D. 샐린저 지음, 이덕형 옮김 / 문예출판사 / 1998년 8월

너무나도 유명한 책, 방송 프로그램인 ‘책을 읽어드립니다’에서 다시 한번 들려줌으로써 세간의 관심을 끌고 있다.

 

미국 내 도서관 대출 순위 1위와 노벨 수상자의 극찬이 있고 심지어 책으로 비틀즈의 존 레논을 살해한 범인이 범행 당시 손에 쥐고 있어 더 유명해지기도 했다는 이 책은 어떻게 많은 사람들의 입에 회자되었을까?

 

 

제목인 호밀밭의 파수꾼은 호밀밭에서 놀다가 잘못하여 벼랑에서 떨어질 때 그들을 잡아 준다는 이야기가 전해져 온다고 하는데서 이미 어린 친구들한테는 동경의 대상이 되기도 한다.

 

주인공   콜든 홀필드의 바람은 ‘호밀밭의 파수꾼’이 되는 것이다.

자신의 바람대로 아이들에게 손을 내밀어 구해주는 역할, 하지만 정작 자신을 외톨이에다 곧 고등학교 퇴학예정인 학생이다.

 

타인의 눈에는 이상하게 비치는 학생, 정작 자신은 너무 외로워서 누가 자신이 마음을 이해해주고 다독여줄 사람이 필요한데 세상의 평범한 이치는 그에게 냉소적이다.

 

학교 생활 부적응자, 그의 눈에 비친 학교 수업이나 거짓과 허위로 가득한 학교의 생활을 떠나 진정 자신이 원하는 바를 이루기 위해 떠나는 여정이 그려진다.

 

 

자신의 떠돌이 뉴욕 생활을 통해 각기 다른 사람들을 만나고 때로는 돈을 빼앗기기도 하고 담배와 연관된 행동도 하지만 뉴욕도 자신의 마음을 이해해주는 사람이 없기는 마찬가지다.

 

결국 다시 집에 돌아온 콜든은 자신의 누이동생의 모습을 보고 비로소 자신이 무엇을 해야 할지에 대한 깨달음을 갖게 된다.

자신을 돌봐주고 이해해 줄 호밀밭 파수꾼이 나타나길 기다리는 대신 동생에게 자신이 그 역할을 해 줄 것을 다짐하는 것.

 

이야기의 흐름은 질풍노도 시기의 청소년들이 겪을 수 있는 방황을 다룬 책으로 읽으면서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도 있었지만 이 책의 매력은 점차 책 속으로 빠져들면서 그에게 동화가 된다는 점이다.

 

그의 심정을 이해하게 되고 그렇게밖에 할 수 없었겠지 하는 마음들이 든 것은 아마도 저자가 그린 주인공의 내적 변화의 흐름에 맞춘 장치가 아닌가 싶다.

 

즉, 독자들은 그 안에서 콜든이 느꼈을 외로움에 대한 이해를  실로 무방비 상태로 받아들이게 된다.

 

이런 자신의 행동에 반해 이상한 말을 내쏟고 행동을 하지만 결국 그에게 필요한 것은 따뜻한 말 한마디와 위로가 아니었을까?

 

세상에 자신이 바라는 것을 원하는 대신 자신이 그 역할을 함으로써 또 다른 도전에 나서는 콜든의 다짐은 왜 이 책이 꾸준히 읽히고 있는지에 대한 생각을 해보게 한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