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가 없으면 내일도 없다.

어제가 없으면

어제가 없으면 내일도 없다 미야베 월드 (현대물)
미야베 미유키 지음, 김소연 옮김 / 북스피어 / 2020년 4월

미야베 월드의 현대물인 ‘행복한 탐정’ 시리즈 제5권에 속하는 작품이다.

 

주인공 사립 탐정 스기무라 사부로가 펼치는 세 편의 이야기를 담은 작품으로 읽으면서 분노를 느낀 작품들도 있고 사회 주변의 소소한 작은 변화를 통해 일어난 사건들을 다룬 작품으로 색다른 느낌을 주는 작품이다.

 

첫 번째 작품인 ‘절대 영도’-

 

가장 분노를 느꼈던 작품인데 결혼한 딸의 자살 미수 사건을 의뢰하러 친정엄마가 찾아온다.

무슨 이유로 자살을 하려 했는지에 대한 궁금증은 차치하고라도 사위의 반대에 부딪혀 딸의 면회조차 허용되지 않는 답답함에 해결을 찾고자 찾은 사건이다.

 

왜 딸이 자신의 면회를 거부하는지, 사립 탐정인 스기무라 사부로를 찾은 엄마의 심정을 그대로 드러내면서 독자들도 함께 이 사건의 뒤에 숨겨진 비밀을 궁금해하게 한다.

 

사회에서 형성되는 위계질서는 존재하기 마련, 이 위계질서의 그릇된 형성 모임으로 인해 타인들이 얼마나 심적, 육체적으로 시달리며 거부를 하지만 이마저도 단체 생활에서 오는 집단적인 그릇된 행동의 결과물이 엄청난 사건으로 번지게 되는 흐름을 보인다.

 

 

 

특히 대학부에서 동아리 모임을 통해 형성된 위계질서의 잘못된 행태는 사회에 진출해서도 여전히 그 행동들을 벌이지 못한 모습들을 보이고 이 작품의 주된 요인이 되는 여성 외모 비하에 대한 거리낌 없는 행동들은 시대의 역행을 거스른 모습들을 보인다는 점에서 시사하는 바가 크다.

 

그들은 장난 삼아, 몸에 밴 잘못된 교육과 가치관으로 인해 장난이라고 말하겠지만 실제 당한 당사자의 죽음과 그 죽음에 대한 충격을 겪은 다른 사람들의 이기적인 모습들을 고스란히 보인 작품이라 인상적이다.

 

 

두 번째 작품인 ‘화촉’ 세 번째 작품인 책 제목 ‘어제가 없으면 내일도 없다’란 작품도 주변에서 일어날 수 있는 사건을 통해 인간의 욕망과 그릇된 인식들, 가족들 간의 불협화음을 통해 사건을 펼치는 전개 방식을 보여준다.

 

특히 사건의 해결 중심부에 있는  주인공 스기무라 사부로의 이미지는 냉철한 탐정과는 거리가 멀다.

순탄치만은 않았던 결혼 생활의 파탄과 딸에 대한 그리움을 동반하면서 의뢰인의 감정에 공감하면서 한 딸의 아버지로서 같은 부모라는 입장에서 오는 공감대 형성은 기존의 작품에서 봤던 탐정이란 직업을 가진 인물들과는 동떨어지는 캐릭터다.

 

그런데도 사건의 전체를 통해 그려보는 그의 진실을 밝히는 과정은 감정의 공통된 형성과는 다른 직업인으로서의 실력을 발휘한다는 점에서 매력적으로 다가오는 인물이다.

 

 

그렇기에 읽으면서 과거가 있기에 오늘과 미래를 바라다볼 수 있는 희망을 그려놓은 작품들은 미미월드의 다른 시리즈물과는 다른 느낌을 준 작품들이었다.

 

 

***** 누구의 말이었을까. 나는 떠올렸다. 사람은 모두가 혼자서 배를 저어 시간의 강을 나아가고 있다. 따라서 미래는 항상 등 뒤에 있고 보이는 것은 과거뿐이다. 강가의 풍경은 멀어지면 자연히 시야에서 사라져 간다. 그래도 사라지지 않는 것은, 눈에 보이는 무언가가 아니라 마음에 새겨져 있는 무언가라고.    p.301

 

연작처럼 이어지면서도 독립된 이야기를 그린 작품집,  차후 스기무라 사부로가 어떤 활약들을 펼칠지 기대가 된다.

 

 

어제가 없으면 내일도 없다.”에 대한 2개의 생각

  1. 데레사

    요즘 통 책을 안 읽었어요.
    이제 서서히 서점도 가봐야 할것 같습니다.
    이 책 한권 사오고 싶어요.

    코로나가 모든 생활을 묶어놓고 있습니다.
    건강 잘 챙기시기 바랍니다.

    응답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