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은 이어달리기

이어달리기표지행복은 이어달리기 – 마스다 미리 그림에세이
마스다 미리 지음, 오연정 옮김 / 이봄 / 2020년 5월

마스다 미리의 글들은 언제나 따뜻하고 포근하다.

 

일상생활에서 무심코 지나칠 수 있는  작은 변화의 상태를 솔직하고 자신만의 감성으로 드러낸 글을 쓴다는 것은 어쩌면 타고난 재능일 수도 있겠지만 근본적으로 가지고 있는 작가만의 심성이 곱다는 것을 느끼게 한다.

 

요즘 연일 매일매일 힘들고 지친 상황들이 많다.

직장에서는 상, 중, 하의 위계질서 속에서 자신만의 상황 대처에 대한 스트레스, 퇴근길에 돌아올 때면 반짝하던 해를 보던 때가 언제인지도 모를  하늘만 바라보는 시간들의 연속, 동료와 친구, 지인들의 관계 속에서 ‘행복’을 찾기란 쉽지가 않다.

 

마스다 미리의 책은 그런 면에서 나도 모르게 무릎을 탁 치게 만든다.

국적과 살고 있는 곳은 달라도 모두가 느끼는 공감대의 형성, 글을 읽고 있노라면 나가 모르고 지나쳤던 그 순간의 행복을 찾아 나서게 한다.

레스토랑에 가서 처음 맛본 음식의 평을 함에 있어서 주류의 흐름이 아닌 저마다의 이야기를 섞어가며 맛나게 먹는 시간, 자전거를 타고 가까운 마트에 들러 음식을 사러 가는 시간들, 미래의 어느 순간을 향해 상상하는 모습들은 귀엽기까지 하다.

 

달1

 

 

이런 반면 어른이 되고부터 자기 자신의 몸 건강은 자신이 챙겨야 함을, 더 나아가 이제는 부모님의 상태를 체크하게 된다는 말에는 공감이 가지 않을 수가 없게 한다.

특히 아버지 날에 아버지가 없는 공허함과 쓸쓸함, 자전거에 얽힌 이야기를 통해 부모의 존재란 과연 나에게 어떤 의미를 부여하는가에 대한 물음을 던지게 하는 담담한 고백들은 눈물샘을 자극하기도 했다.

 

 

 

***** 애도의 말을 들으면 나는 어른이니 괜찮습니다. 이렇게 말해버린다. 아빠가 돌아가시고 아직 얼마 지나지 않았을 때 “아뇨, 아뇨, 이젠 괜찮습니다”라며 만난 사람에게 웃음 지어 보였는데,  밤이 되자 나 자신이 심하게 상처 입었음을 깨달았다. 괜찮지 않은데 괜찮다고 말하고는, 자신의 말로 인해 괴로웠다. –  p 139

 

 

언젠가는 이별이란 것을 염두에 두고는 있지만 막상 그 순간이 닥치게 된다면 자식의 입장은 과연 어떤 감정을 추슬려야 하며 앞으로 어떤 날들을 향해 나아가야 하는지에 대한 생각들이 다시 한번 떠올리게 했다.

 

우리가 살아가는 데에 있어 인생은 슬픔과 불행만 있지 않다는 사실을 마스다 미리는 자신의 실제 경험을 통해 들려주기에 여기저기  존재하는 글들도 인상적이다.

 

전문대생의 학생 시절 생각했던 여행에 대한 의미도 일말 수긍하게 되기도 하고 돌발적인 유머 코드는 ‘쿡’웃음을 짓게도 한다.

 

여행 선물로 받은 실체에 대한 이야기는 정말 그럴 수도 있다는 경험이라 재밌게 읽은 장면이었다.

 

달2

 

우리들의 행복은 그다지 거창하지 않다.

무슨 거대한 행사처럼 다가오는 것도 있을 수 있겠지만 이 작품을 통해 나도 내 주변에 하나하나 작은 행복은 무엇이 있었을까를 생각해본다.

 

힘든 회사 프로젝트를 무사히 마쳤던 일에 대한 희열감, 캄캄한  하늘에 반짝반짝 빛나던 별을 보던 시간들, 나 자신과의 약속을 지켰던 자격증 시험, 부모님을 위해 함께 여행했던 일들, 여행지에서 만났던 인연을 지금까지 이어오고 있는 일….

 

생각해 보면 살아가는 데에 있어 항상 좋은 일도, 나쁜 일도, 슬픈, 우울한 일들만 연이어 오는 것은 아니기에 하루하루 살아가면서 느끼는 행복을 찾는 일도 소중한 한 부분이란 생각이 든다.

 

마스다 미리의 글을 통해 작은 한순간마저도 행복을 느끼고 생활한다면 소소하고 작게 오는 행복도 결국은 큰 행복으로 번지게 될 것임을….

 

그렇다면 이 순간도 행복을 찾아서 우리 모두 이어달리기를 해보자!

 

 

행복은 이어달리기”에 대한 2개의 생각

  1. 데레사

    그래서 소확행이라고들 하죠.
    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을 우리는 때로는 잊고 살지만 이것이야 말로
    살아가는 행복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작가가 시도하는 바가 크다고 생각합니다.

    응답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