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억 1.2

기억1.2[세트] 기억 1~2 – 전2권
베르나르 베르베르 지음, 전미연 옮김 / 열린책들 / 2020년 5월

어릴 적 ‘전설의 고향’이란 드라마를 보게 되면 기억나는 장면 중 하나가 저승사자다.

 

그가  주인공을 이끌고 저승세계로 가려고 했을 때,  주인공이 한 번만 이승에서 기회를 다시 달라고 하는 장면에서 저승사자는 주인공에게 그의   전생에 대한 이야기를 하게 되는데 보면서도 인간들에겐 전생이란 것이 있을까? 하는 생각을 한 적이 있었다.

 

현재의 모습과는 다른 전생의 다른 ‘나’란 존재는 이렇듯 겪어보지 않았기에 관심도 가게 되고 동, 서양을 막론하고 미지의 개척 분야처럼 여겨지기도 한다.

 

베르나르 베르베르의 신작인 ‘기억’을 접하고서는 과연 이 작가는 전생의 모습이  동양인이 아니었을까? 하는 생각을 다시 해보게 된다.

 

기존의 다른 작품에서도 보인 전생이란 소재의 설정들은 다양한 부류의 인물들을 등장시키면서 변주처럼 이어져오고 있지만 특히  이번 작품은 전생, 환생을 모두 재밌게 버무린 느낌이 들게 한다.

 

 

고등학교 역사 선생님인 ‘르네’는 어느 날 친구와 ‘판도라의 상자’라는 최면 공연을 공연장에 갔다가 현장 즉석에서 관객을 대상으로 하는 체험 대상자로 선택이 된다.

 

무의식 속으로 빠져든 르네, 그는  자신의 전생을 보게 되고 그가 처음 본 것은 제1차 세계 대전의 전장에서 목숨을 잃은 모습이었다.

이후 전생에 대한 관심을 갖게 된 르네는 계속해서 자신의 총 111번의 전생을 보길 원하면서 기나긴 장대한 여행을 하게 된다.

 

이후 하나의 문을 열 때마다 자신의 전생은 백작부인, 승려, 사무라이, 그야말로 다양한 인물이자 직업을 갖고 전전하는데 최초의 자신의 전생은 바로 지금은 사라진 것으로 알려진 아틀란티스에 사는 “게브”란 인물임을 알게 된다.

 

바닷속에 잠긴 아틀란티스를 구하기 위해 게브를 만나는 현대의 르네, 그는 게브와 함께  과연 자신의 뜻을 이룰 수 있을까?

 

저자의 잘 짜인 구성에 맞춰서 긴 호흡의 글이 흡입력 있게 읽힌다.

역사 선생이란 직업을 가진 점을 십분 발휘해 위기를 모면해 나가는 르네의 활약도 좋았고 거기에 로맨스까지 곁들이니 자칫 지루해질 수도 있었을 내용을 어드벤처로 받아들일 수 있게 한 설정도 좋게 느껴지는 내용이 담겨 있다.

 

과거의 나의 존재는 르네처럼 긴 몇 개의 관문을 통해서 알 수 있을지도 궁금하게 만드는 책이면서  현실의 모습은 바로 과거의 지난 나의 모습의 일부분일 수도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해보게 되는 책!

 

 

-당신이라고 믿는 게 당신의 전부가 아닙니다. 당신은 누구인가요.

당신이 진정 누구인지 기억할 수 있나요? – 1권, p13

 

 

위 문장을 읽을 때 나는 과연 누구인가에 대한 물음을 던지게 한  책으로  원제는  ‘판도라의 상자’라고 한다.

 

제목에 맞게 르네처럼 자신의 판도라 상자를 열어 과거의 나의 모습을 본다면 어떤 기분이 들까?

 

기억이란 소재를 통해 최면, 전생, 환생을 미지의 아틀란티스란 섬과 연계해 판타지 소설로 탄생한 또 하나의 베르나르 베르베르만의 작품세계를 열었다는 생각이 든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