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문화유산 답사기 중국편 3

 

문화유산  나의 문화유산답사기 중국편 3 : 실크로드의 오아시스 도시 – 불타는 사막에 피어난 꽃 나의 문화유산답사기
유홍준 지음 / 창비 / 2020년 6월

인류의 역사에서 빼놓을 수없는 발자취중의 하나인 실크로드-

수많은 낙타와 사람들이 지나가고 형성된 길, 바람과 모래의 흔적조차 없어진 길 위에 다시 새겨지고 만들어진 교역의 장소를 이어주던 실크로드를 저자와 함께 답사를 해본다.

 

 

거대한 지역의 각 나라들이 세워지고 흔적조차 없어진 나라들의 발자취는 시대를 막론하고 여전히 궁금증과 호기심을 자아낸다.

 

실크로드 1.2부에 이은 이번 3편의 실크로드 대장정은 한때는 동서양의 정.경제는 물론 문화적인 요충지로써의 중요한 자리를 차지했다는 사실을 다시 한 번 일깨워 주고,   책 속에 담긴 지역의 유산들을 통해 본 느낌은 마치 현장에 있는 듯한 착각과 함께 직접 가보고 싶단 생각이 들게 한다.

 

실크로드1

 

 

유명한 서유기의 주인공인 삼장법사와 손오공이 지나갔다던 길은 다시 책 속으로 빠져들게 하는 추억을 선사하기도 한다.

 

저자는 서역 6강(차사국(투르판), 언기국(카라샤르), 구자국(쿠차), 소륵국(카슈가르), 우전국(호탄), 누란국(누란)을 아우르며 그곳의 발자취를 더듬어보는 역사의 흐름을 되짚어주고 이 실크로드란 길 위에 흉노, 돌궐, 동남아시아와 유럽인들이 교류를 통해 당시 활발했던 모습을 전해주고 있다.

 

실크로드2

 

 

또한  우리나라의 고선지 장군의 조상들도 있었단 사실을 알려주기도 한다.

 

생생한 현장의 컬러 사진과 함께 지금도 여전히 그곳에서 살아가고 있는 사람들의 모습과 환상적이고도 풍부한 이야기들은 재미는 물론 언젠가는 이 지역을 답사하고 싶다는 마음을 가지게 한 책이다.

 

 

나의 문화유산 답사기 중국편 3”에 대한 2개의 생각

  1. 데레사

    역시 이분은 이런ㅈ글을 쓰야만 해쇼.
    어설픈 정치놀음에서 완전 벗어 나셨군요.
    당장 책 사러 나가야겠습니다.
    누구보다 이분의 답사기를 즐겨 읽습니다.

    응답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