끝없는 세상

 

 

 

 

 

끝없는 세상 [세트] 끝없는 세상 1~3 세트 – 전3권 블랙펜 클럽 46
켄 폴릿 지음, 한기찬 옮김 / 문학동네 / 2019년 2월

<대지의 기둥>이 처음 출간되고 곧이어 그 후의 이야기를 다룬 <끝없는 세상>을 만나기까지 시간이 많이 흘렀다.

 

추리소설가의 명성으로 이름을 가진 작가가 그린 대하소설의 내용들은 스릴과는 확실히 다르면서도 스릴만이 주는 맛이 여지없이 녹아내린 작품, 첫 1부작에 해당되는 작품의 기억 소환이 저절로 떠올릴 만큼 재미를 동반한  책이다.

 

대지의 기둥1

 

<대지의 기둥>의 후속작이자 ‘킹스브리지 시리즈’ 두 번째 작품으로 불리는 이 작품의 시대 배경은 전 작품에서 보인 시점에서 150여 년이 흐른 14세기 전반을 다룬다.

 

2부작에 해당되는 이 작품은 가상의 도시인 킹스브리지를 배경으로  전작에 등장한  톰과 잭이 지었던 대성당도  세월이 그만큼 흘러 150여 년이 흘렀고 그 사이 그들의 후손들이 살아가는 이야기를 다룬다.

 

날품팔이로 살아가는 아버지 조비의 손에 커가는 필리먼과 여동생 궨다는 아버지의 일감이 떨어지면 도둑질을 통한 일일 양식을 보태며 살아가는 자녀들이다.

 

수도원 내에서 오빠보다는 체구는 작지만 솜씨가 좋은 궨다에게 도둑질 해올 것을 명하는 아버지, 그 어린 소녀가 찾은 대상은 몰락한 백작이자 수도원에 자신의 땅을 기탁하고 의지하며 살아가고자 하는 제럴드 경의 돈이었다.

 

제럴드 경에게는 두 아들이 있고 첫아들의 이름은  머딘, 둘째 아들은  랠프다.

너무도 다른 성향을 가진 두 아이는 이내 킹스브리지에서 양모를 팔아 부를 이루는 에드먼드의 딸인 캐리스와 함께 활쏘기를 시험하러 궴다와 함께 숲에 들어가게 되고 그곳에서 두 명의 기사로부터 추격을 받은 한 기사를 보게 된다.

 

세 사람의 사활을 건 모습을 본 아이들 중 머딘만 남게 되고 추격자가 죽은 상태에서 승리를 거둔 기사는 머딘과의 모종의 약속을 하면서 수도원의 수도사로서 살아가게 되는데,,,,

 

1.2.3권 각 한 권당 600페이지가 넘어가는 벽돌 책이다.

그럼에도 손에 잡은 순간 시간의 흐름이 어떻게 가는지조차 모를 정도의 압도적인 서사적 배경과 그 안에서의 종교, 자립적인 인간으로서의 고뇌와 사랑, 신분상승을 위해 자신의 모든 것을 거는 사람들, 거부할 수 없는 욕망과 하찮은 신분 때문에 거절하기 힘든 삶을 살아가야 하는 사람들까지,,,,

 

전작에서 드러내 보인 등장인물들의 생생한 모습도 좋았지만 2부에 해당되는 이 책에서 보인 등장인물들의 개성 있는 모습들은 전작의 이미지와는 또 다른 생생함을 부여한다.

 

 

 

그중 가장 인상적인 캐릭터는 캐리스란 인물이다.

단 둘 뿐인 딸을 둔 아버지 입장에서 당시의 흐름상 자신의 사업을 물려줄 아들이 없는 아쉬움을 상쇄하고도 남을 인성을 지닌 둘째 딸 캐리스는 먼디와의 사랑 앞에서도 ‘결혼’이란 제도를 두고 상반된 의견 차이를 보인 여성으로 그린다.

 

신에 대한 맹목적 충성이 아닌 궁금증과 현실을 바탕에 둔 실리적인 이해는 지금에 와서는 당연한 물음이었겠지만 당시 14세기란 점을 염두에 둔다면 주위의 눈에 당연히 이상하게 보일 인물이다.

 

그럼에도 먼디와의 만남과 이별을 통해서 자신이 무엇을 해야 할지에 대한 책임감은 흑사병이 몰고 온  전 유럽의 상황과 수도원장과의 불화, 이를 이겨나가며 헤쳐나가는 모습들이 궨다의 인생과는 또 다른 당찬 면모를 보인다.

 

전쟁, 전염병, 새로운 시대가 요구하는 시장경제 원리에 맞춰 살아가려는 사람들의 몸부림, 이 와중에 끊임없이 당하고만 살아가야 하는 궨다와 그의 남편 울프릭에 대한 처지는 나쁜 짓을 하는 인간들의 종말이 어떻게 그려질지에 대한 저자의 결말이 더욱 궁금하게 만든다.

 

 

자신이 성공하기 위해 상대방을 이용하고 모략하면서 수도원장이 되는 고드윈, 필리먼의 약삭빠름, 종교 안에서 이뤄지는 동성애, 남녀 간의 욕망과 사랑, 자식을 지키고자 하는 모성애까지….

 

저자는 3권을 통해 당시의 시대상에 존재했던 실존 인물들과 허구 등장인물들 간의 관계를 편지의 속 내용이 무엇일까 하는 추리를 가미하면서 실감 나게 그리는 한편 평범한 사람들의 계급적 신분 때문에 당해야 하는 아픈 사연들, 그러면서도 꿋꿋이 자신의 철학대로 성당의 첨탑을 지어나가는 머딘의 의지력과 캐리스의 진보적이고 당찬 삶의 이야기를 씨줄과 날줄로 엮이고 꼬고 다시 매듭을 지어나가는 대 서사시의 한 획을  그렸다.

 

 

역사라는 커다란 소용돌이 속에서 평범하게 살아가는 사람들이 시대의 휩쓸림 속에 굳건히 자신의 삶을 지탱하기 위해 살아가는 모습들이 찡하게도  다가오는 대하소설을 좋아하는 독자라면 만족할 것 같다.

 

두꺼운 책임에도 좀체 손을 놓을 수없는 재미와 흡입력, 손에 땀을 쥐게 하는 스릴을 겸비한 내용들은 이 무더운 더위를 잊혀줄 책이란 생각이 든다

 

.

 

                                                                                                                                

 

끝없는 세상”에 대한 2개의 생각

  1. 데레사

    더위을 잊을만큼 스릴이 있는 책이군요.
    요즘 심심해서 다시 옛날 시드니 셀던의 책을 꺼내 읽어 봤거든요.
    그런데 그때 그 감흥이 아니어서 한권만 읽고 끝냈습니다.

    늘 신간을 꾸준히 읽으시니 부럽습니다.

    응답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