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고 아무도 죽지 않았다.

그리고 아무도 죽지그리고 아무도 죽지 않았다
시라이 도모유키 지음, 구수영 옮김 / 내친구의서재 / 2020년 7월

떠오르는 신예라는 작가의 작품, 제목부터가 궁금하게 만든다.

 

문화인류학자를 자처하면서 동남아시나, 오세아니아의 소수민족을 연구한다고 그들과의 삶을 함께했던 아버지 스즈키 조는 또 다른 얼굴을 지닌 사람이었다.

 

주인공 우시오는 남다른 인생을 살다 간 아버지의 유품 중 일부를 유산으로 받게 되는데, 유품 정리 중 아버지가 쓴 작품 “분무도의 참극’이란 소설을 발견하게 된다.

 

자신이 쓴 것처럼 책을 출간하게 되고 일약 유명 작가로 이름을 얻게 되지만 더 이상의 책을 내놓을 수는 없는 상태, 그러던 어느 날 교수 딸인 하루카와 하룻밤을 보내면서 다른 경험을 하게 된다.

 

뜻하지 않은 하루카의 죽음은 그에게 충격으로 다가오고 10년이 흐른 어느 날, ‘복면 작가’로 잘 알려진 유명 추리작가가 자신의 데뷔 20주년을 맞아 우시오를 포함한 네 명의  남녀를 별장으로 초대장을 보낸다.

 

천성관이라고 불리는 외딴섬에 위치한 별장, 모두 모인 다섯 명은 실제 초대한 주인은 없고 기분 나쁘게 생긴 진흙 인형 5개만이 있을 뿐이다.

 

누가 그들을 이곳으로 초대를 한 것일까?

이들 5명은 모두 죽은 하루카와 연관이 되어있단 사실을 알게 되면서 책의 진행 방향은 전혀 뜻하지 않는 방향으로 흘러간다.

 

모두가 죽었지만 죽지 않은 상태로 살아났다는 설정에 독자들은 새로운 이야기에 호기심을 느끼며 읽게 되는데  책의 구성의 묘미는 아가사 크리스티의 ‘아무도… 와 ‘시인장의 살인’을 떠올리게 만든다.

 

밀실 살인처럼 여겨지지만 누가 범인인지를 죽었다 환생한 사람들이 모여서 이야기를 나누는 모습들은 기존의 스릴의 분위기와는 좀 다른 느낌을 준다.

 

시간의 차이로 벌어지는 살인 공격시간, 그 배후에 범인의 실제 행동과 이를 추리해가는 사람들, 아니 마치 좀비처럼 여겨지는 설정의 무대와 분위기는 중반 이후부터 독자들의 시간 계산의 피곤함도 동반하게 만드는, 저자의 트릭이 무게감을 더해준다.

 

 

 

이렇듯 사건의 해결이 되었는가 싶은 흐름은 종반부로 치달으면서 범인의 실체가 밝혀지면서 스릴과 공포를 동반한 분위기를 풍긴다.

 

특히 숙주와 기생충의 관계를 통해 종반부의 범인의 모습이 밝혀지는 장면은 에일리언의 한 모습을 연상시켰다.

 

왜 살인을 저질렀는가에 대한 의문이 풀리는 장면 속에서 밝혀지는  인간의 사랑에 대한 집착, 솔직함을 뒤로하고 사건을 더욱 커지게 만든 사람들의 모습들이 겹쳐지면서 씁쓸함을 던지게 한다.

 

작가의 욕심이랄까?

시간 타임을 이용한 살인의 설정은 좋았으나 욕심이 앞선 탓인지, sf적인 좀비의 모습을 연상시키는 과감한 설정은 신선하기도 하면서도 좀 지루한 부분도 없지 않아 있었다.

 

제목 그대로 죽었지만 아무도 죽지 않은 사람들의 기이한 스릴러물, 좀 더 색다른 과감한 스릴을 원하는 독자라면 만족할 것 같다.

 

그리고 아무도 죽지 않았다.”에 대한 2개의 생각

  1. 데레사

    읽어본것 같은 내용이긴 한데요.
    신간이라면 아니겠지요.
    일본작가들의 작품은 이런 미스터리류가 많아서 그게 그것 같을 때도 있으니까요.

    책을 참 많이도 읽으십니다. 눈은 괜찮으신지요?

    응답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